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업공방 디렉터 Aug 20. 2019

[작업 공방] 줄넘기 30일 프로젝트 1기를 마치고

배움과 깨달음 그리고 성장

7월 15일에 시작한 줄넘기 프로젝트 1기는 지난 8월 17일(토)에 마무리되었다. 6월 3일부터 5주간 혼자 영상을 찍으며 한 줄넘기로 4kg 체중 감량을 이루고 매일 운동이 습관이 되었다. 이 경험이 가져다준 유익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다. 그래서 30일 줄넘기 신청을 받아 10명의 멤버와 5주가 함께 운동을 진행했다. 


간단하게나마 1기 줄넘기 프로젝트에 대한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1기 참여자의 후기 요약>
-조금씩 체력이 좋아지는 걸 느꼈다
-매일 운동을 의식하게 되었다
-평생 필요한 체력을 기르겠다는 장기 목표가 생겼다
-주 2회만 해야지에서 매일 운동을 해야지로 생각이 바뀌었다
-헬스장과 같이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줄넘기가 좋았다


미션 성공일 결과


공유 방식에 아쉬움이 있었다. 모두가 각 멤버의 운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장려하지 못한 것이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2기 때에는 이 모든 부분은 철저히 보완했다. 


5주 동안 줄넘기 시간과 운동시간 확인


운동을 데이터화 하다 보니 5주 매일 일과 중에서 운동으로 소비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다. 15-30분의 시간이 우리의 일상을 그리고 삶을 건강 하게 한다고 믿는다. 대단한 이벤트가 필요한 게 아니다. 절대. 


30일 동안 미션을 수행하면 적은 운동과 식단 조절에 대한 피드백이다


인증 양식 중에 오늘 나의 운동과 식단 조절에 대한 피드백을 적도록 하고 있다. 운동이 습관이 되도록 하는데 이 부분이 의외로 매우 중요한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행동 이전에 나의 이전 행동에 대해 성찰하는 과정은 더 나은 행동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겠다. 


배움과 성장

30일 5주 운동 프로젝트는 매일 운동을 한 후 인증 링크로 매일 인증을 하게 되어 있다. 30일 차 운동을 데이터화 하면서 몸으로 깨달은 것은 하루 24시간 중 1%에 해당하는 15분 정도의 시간으로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토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함께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 내가 30일 운동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고 목표를 세웠다는 것, 어제 내가 했던 운동에 대한 인상을 오늘 가지고 하루를 살고 있다는 것 이런 것들이 이전에는 아무 생각 없이 먹었던 것을 생각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준다. 


1기 때에는 모임 운영에 대해 미흡했던 부분도 있었다. 1기를 마치는 시점에 그런 피드백을 2기 프로젝트에 고스란히 반영했다. 경험을 통해 사람도 모임도 성장해 간다. 어제 시작한 2기 프로젝트에는 1기에서 이어 참여하는 분과 브런치 글을 통해 유입된 분들 심지어 인도에서 참여하는 분 총18명이 운동을 시작했다. 


다음 글에서 줄넘기 30일로 운동습관 만들기 2기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볼 예정이다. 


30일 줄넘기로 운동습관 만들기 2기 신청

<줄넘기 30일 미션>이 가져다준 7가지 선물

30일 줄넘기 프로젝트 10일의 기록(200회 이상 공유된 브런치 글)



매거진의 이전글 [작업공방]나는 8월에 허리띠 구멍을 두 개 뚫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