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오프조이 Jul 07. 2023

<프리랜서의 삶>8.프리랜서는 건강검진도 내돈내산

건강하게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건강을 챙깁시다!



프리랜서 마케터로 삶을 살고 있는 온오프조이입니다.

작년부터 프리랜서 마케터로 독립해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 다른 기업과 때론 다른 공간에서 일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삶을 '프리랜서'라고 말하더라고요. 저는 반은 직장인의 삶을 또 절반은 프리랜서의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남들과는 조금 다르게 '일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삶의 양태를 보이는 프리랜서의 삶과 스스로 느끼는 감정의 흐름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프리랜서는
건강검진도 내돈내산

사진: Unsplash의Bruno Nascimento



프리랜서는 종합건강검진도 모두 셀프 내돈내산이다.


남들은 회사에서 종합건강검진을 2년에 한 번씩 해준다고 하던데 최근에서야 종합건강검진을 받게 되었다. 그것도 내돈내산. 셀프로. 사실 종합건강검진은 비용이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영세한 프리랜서이길래 국가에서 해주는 건강검진으로만 내 건강을 점검했었고, 최근에서야 돈을 주고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해보고 싶어서 종합건강검진을 신청하게 되었다. 대형병원은 예약조차 힘들었고 3개월 전에 겨우 날짜를 잡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었다.







오늘 건강검진 결과를 듣고 건강을 더 챙겨야겠다고 다짐했는데... 그 이유는 즉슨 프리랜서를 하면서 사실 나의 루틴이 많이 깨져있었다. 불과 몇 달 전에 위와 같이 '루틴이 중요한 자영업자'라는 글을 쓰면서 스스로 내 루틴을 지키며 일을 하며 건강을 지키고 싶은 다짐을 글로 표현했는데 그 결과는 처참했다.


결론은 만성위염이었고, 신체 나이가 내 나이보다 3살이나 더 많이 나왔다. 우스갯소리로 대학 동기 오빠는 본인과 '동일 나이'로 판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나를 놀려댔지만 스스로 건강을 잘 챙기고 있다고 자신했기 때문에 건강검진 결과는 사실 충격적이었다.





사진: Unsplash의Towfiqu barbhuiya



'어쩌다가 몸이 이렇게까지 망가진 걸까.'


이상소견으로 나온 결과들로 추적검사를 해야 하는 항목도 있었고, 건강을 자만했던 자신을 자책하게 되었다. 몸이 이렇게 건강을 챙기라고 아우성치는데... 스스로 운동도 규칙적으로 하고 있고, 식사도 건강한 한 끼를 챙기려고 노력했기에 몸의 스트레스와 염증 등을 미처 체크하지 못했던 것 같다. 아무래도 불규칙한 일과와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무리하고 있었나 보다.


셀프 & 내돈내산으로 받은 종합 건강검진으로 나는 많은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프리랜서가 오래 이어지더라도 내 건강은 스스로라도 더 잘 지켜야겠노라고. 6개월마다 받는 추적검사도 열심히 예약해서 일정에 맞춰 병원에 가서 검사 받고, 오늘은 내과에서 위염 치료 약을 처방받아왔다. 만성위염. 피곤하다고 마셔댔던 커피 1잔, 2잔, 3잔이 무리가 되어 다 나에게 되돌아왔다. 커피가 마셔야 집중이 잘된다는 이유로, 미팅할 때에는 커피 한잔은 마셔야 한다는 이유로 커피를 내 몸에 부어댔던 스스로를 반성하며 조금씩 커피도 줄여볼 참이다.



요즘 일이 많이 들어와서 감사하게도 꾸준하게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존립하고 있다. 일이 몰아칠 때는 하루 5시간씩 연이어 미팅이 있던 날도 있었고, 오후 늦게 1시간이 넘는 미팅장소로 이동해 저녁까지 미팅을 하던 날도 있었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이어지는 미팅으로 주말 없이 일했는데 앞으로는 일정을 효율적으로 잘 체크해서 스케줄링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리랜서는 스스로 건강을 챙겨야 한다.

아프면 손해다. 아픈 순간 모든 일정이 어그러지기 때문에, 반드시 건강은 챙기고 가야 한다.


이번 셀프 프리랜서 종합건강검진으로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일도 건강도 모두 소중하게 잘 가꾸어 나가고 싶다. 건강한 몸으로 다시 나를 챙기고, 일도 함께 열심히 할 수 있는 체력을 길러야겠다.


프리랜서분들!!!  꼭 건강검진 정기적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건강은 너무나도 소중하니까요. 건강하게 오래 일합시다!





https://brunch.co.kr/magazine/notfree


이전 07화 <프리랜서의 삶>7.일머리 있는 사람이 프리랜서도 잘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