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ON THE RECORD Apr 03. 2019

#29.교육자분들을 위한 온더레코드의 선물

2018년 12월 19일. 온더레코드 weekly

'스캐폴딩(Scaffolding)' 아시나요? 

 원래는 집을 지을 때 건물 외부에 세우는 '비계'를 뜻하지만, 교육에서는 개입하기 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발판을 두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청소년을 만나는 교육자이거나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들의 답을 기다리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아실거예요. 때로는 아이들이 내놓은 해답이 부족해보이기도 하죠. 각자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지켜보고 돕는 것은 어마어마한 인내심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 맘 때엔 연초에 세웠던 목표를 한 번쯤 들춰보게 되죠. 개인적인 목표일 수도, 교실의 목표일 수도, 회사의 목표일 수도 있습니다. 도달하지 못한 분도 있으실 테고, 이미 다음 목표로 나아가고 있는 분도 있겠죠. 하지만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은 마치 스캐폴딩을 두고 한 발 한 발 옮기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각자 모양은 다르지만 목표와 멀고 가까워지기를 반복하면서 형체를 만들어가는 일이죠.  

새로운 배움이라는 막연한 목표에 지금도 끊임 없이 스캐폴딩을 놓고 허무는 시도를 마지않는 모든 교육자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온더레코드가 여러분이 짓는 배움의 집에 꼭 필요한 한 가지가 되기를 바라며, 2019년에도 끊임없는 영감과 자극을 보내겠습니다. 

온더레코드에서 
황혜지 드림 


뉴스레터 웹으로 보기


ON THE RECORD pick
온더레코드가 이번 주 눈여겨 본 것들


교육자를 위한 온더레코드의 선물 - 2018년의 리포트 & 매뉴얼 

10개월 동안 만난 교육자분들을 위한 새로운 배움의 영감과 자극은 어떤 것이 있을지 매일 고민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난 파트너분들과 콘텐츠를 함께 만들기도 하고 지난 프로젝트의 기록을 매뉴얼의 형태도 직접 다시 엮어내기도 했습니다. 2018년을 마무리하며, 교육자를 위해 온더레코드가 준비했던 모든 리포트와 매뉴얼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온더레코드의 선물 보러가기



글로벌 에듀케이터가 뭐야?

"교실을 활성화시키고, 어린이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고, 자신에게 영감을 불어넣으려고 한다면 이 프로그램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National Geographic Certified Educator, Shakenya Humphries, Middle School Teacher, Washington, DC
-
글로벌 에듀케이터를 처음 들으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괜히 영어를 쓸 것 같거나, 외국인과 같이 프로젝트를 하는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글로벌 에듀케이터라는 명칭이 있어 역할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회사 또는 단체의 성격은 다르지만 자신들이 가장 잘하는 방식으로 교육자들의 네트워크를 만들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곳은 바로 Apple, TED, National Geographic입니다.


'글로벌 에듀케이터' 더 알아보기



교육자 인터뷰 #01. 교실에서 모두 생산자가 되는 방법
by 거꾸로캠퍼스 김광호 선생님"우리는 모두가 생산자가 될 수 있어요. 애플은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최고의 도구를 이미 만들었어요. 그러니 교육자는 도구를 최대한 내려 놓고 교육 목표를 보여줘야 해요. 그래야 기기를 써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될거예요. 기기를 쓰기만 해선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아이들이 생산자가 되는 관점을 줘야 해요." 
-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분들을 만나 각자 생각하는 새로운 배움과 실험을 지속하시는 힘을 묻고 그 답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교육자는 거꾸로캠퍼스 김광호 선생님입니다. 9년간 고등학교에서 생명과학을 가르치시면서 미래교실 네트워크에서 활동해 오시다가 2017년 3월 거꾸로캠퍼스의 시작멤버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에 유일하게 Apple, TED, National Geographic이 인증하는 글로벌 에듀케이터가 되기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배움의 시도를 해오신 김광호 선생님께 실험을 지속하는 동력과 그 과정을 들어봅니다. 


인터뷰 이어보기




ON THE RECORD news
온더레코드의 소식

[12/22] TED, 내셔널 지오그래픽, 애플이 교실 안으로 들어온다면?                        

지난 11월 1일 신청자를 조기 마감하고 많은 분들의 요청을 받아, 자리를 한 번 더 마련했습니다. 시간은 더 넉넉히 내용은 더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
교실은 어떤 모습일까요? 매번 새로운 교육 방법을 고민하지만 어려웠다면, 답을 찾기 위해 또한 고민하고 있는 곳의 지원을 받고 싶다면 '글로벌 에듀케이터'는 어떤가요? TED, 내셔널 지오그래픽, 애플의 에듀케이터이신 거꾸로캠퍼스 김광호 선생님께서 에듀케이터 인증 받는 방법 부터 교실에 콘텐츠와 기기를 적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프로그램 신청하기



12월 둘째주, 온더레코드에 새로 온 책                        

12월에는 많은 분들께 책 선물을 받았습니다. 세보면 더 많지만, 이번 주 받은 책들을 소개합니다. 저자의 멋진 사인이 담긴 책부터, 성수와 대학로의 이웃이 전해준 책, 그리고 멀리 부산에서 오늘 도착한 책까지있어 서가가 가득 찼습니다. 얼른 둘러보러 오세요!


새로 온 책 둘러보기

온더레코드 보유도서 목록 살펴보기


매주 수요일 온더레코드의 뉴스레터가 새로운 배움을 전합니다.

온더레코드의 소식과 대화를 담은 콘텐츠를 지인에게 소개해주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28. 내 교육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테스트하고 싶다면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