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량 Sep 12. 2020

전문가도 아닌데, 괜찮을까?

선을 긋다, 마음을 잇다.

며칠 전, 메일을 하나 받았다. 교육분야의 잠재적 전문가로서 조언을 구하고 싶다는 내용의 메일이었다. 교육분야의 전문가라고? 생각만 해도 닭살이 돋았다. 난 전문가도 아니고, 그냥 아이들 키우며 글 쓰는 엄마일 뿐인데. 하긴 프랑스 학교에 대한 교육서를 출간했으니, 그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라고 해야 할 것 같긴 하다.



결혼하자마자 허니문으로 첫 아이가 생겼다. 둘이서 신혼을 즐기고, 언제 아이를 낳자는 계획 같은 건 없었다. 으레 결혼하면 바로 아이를 갖고 낳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위에 언니들 세 명 모두 그렇게 했었으니까.

아이를 낳은 후에야 알았다. 전혀 준비가 안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아이를 낳으면 저절로 부모가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걸 뒤늦게야 알게 되었다.

육아 우울증 역시 그냥 지나가지 않고 여러 번 찾아왔고, 아이를 낳은 걸 후회도 해보았다. 우는 아이를 붙들고 함께 울기도 여러 번.

그렇게 나는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 시간이 지나니 아이들은 자랐고, 나는 육아에 조금은 익숙한 엄마가 되었다. 그리고 육아서까지 쓰게 되었다. 이걸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을까?


사실 많이 부끄럽다. 지금도 아이들에게 총알처럼 잔소리를 쏘아대고, 큰소리로 혼내고, 가끔 매도 드는 그런 평범한 엄마이기 때문이다.




그림을 대하는 내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젠 탱글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모두 전문가이다. 젠탱글 공인자격증이 있고, 그걸 따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난 그걸 따지 못했다. 인터넷으로 자격증을 따 볼까 생각했었지만, 아직 시도해 보지 못했다. 자격증을 딴 사람들은 학교나 문화센터에서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다.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고, 카페를 운영한다.

이런 사람들 사이에서 내가 젠탱글 영상을 만들고, 그것에 대한 글을 써도 괜찮을까? 난 전문가도 아니고, 그냥 좋아서 하는 일인데 괜찮을까?


우리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엄마이지만, 교육 전문가는 아니듯, 젠탱글 그림을 좋아하지만 전문가는 아니다. 그래서 한번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 아이들을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나인 것처럼, 내가 좋아하는 패턴의 그림을 그려보기로 했다.





고래의 꿈 ©️선량



이 그림은 사랑하는 내 두 아이와 내가 좋아하는 패턴을 한 종이에 그린 그림이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그리며 나만의 가치를 만들어 보자고 생각하며 그린 그림이다. 그림 속의 아이들처럼, 고래처럼, 자신의 꿈을 향해 헤엄쳐 가는 아이가 되기를 소망했다  

아이들은 이 그림을 보자마자,

“나네.”라고 말했다. 엄마의 시선이 자기들에게 머물러 있다는 것을 아는 것 같다.



그림 전문가는 아니지만, 나만의 가치를 그리고 있는 것처럼, 교육 전문가는 아니지만, 나만의 경험을 담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그분의 제안을 한번 받아들여 볼까 싶다.

경험과 가치는 항상 함께 오고, 언제나 소중하니까.  

©️선량


작가의 이전글 뾰족한 내 마음을 지켜주는 패턴-Knightspee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