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름차차 Jul 27. 2022

당신의 책 취향이 궁금합니다, 정세랑 단편

2022.07.27

방금 정세랑의 <목소리를 드릴게요>의 책장을 덮었다. <피프티 피플> 보다 정세랑의 세계가 더 따뜻해졌구나 감탄하며 페이지를 넘겼는데, 알고 보니 2010년, 2015년, 20116년, 2017년, 2018년까지 다양한 시기에 쓴 것이었다. 더구나 <목소리를 드릴게요> 단편은 피프티 피플을 쓰기 전에 쓴 것이었다.



<피프티 피플> 읽으며 불행과 불운은 어느  갑자기 난데없이 찾아올  있고 그것자연재해 같은 것이어찌할 도리가 없다는 인생의 무정함을 그리는 작가를 보았다. 에어컨 바람이 세게 나오던 카페에서 읽다보니  무정함이 한기로 느껴질 정도였다. 그런데  시기에도,  전에도 이렇게 따뜻하고 낙천적인 세계를 그려내고 있었다니.


좀비가 나타나고 이상한 약이 등장하고 각종 저주의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격리당하고, 이상한 세계를 디자인하는 아트 디렉터가 나오는 세계. 이 단편집이 그리는 세계는 망하는 중이거나, 이미 망했거나, 망해야 하는 세계였다. 아포칼립스풍의 세계라는 평론가의 해설대로 다양한 방식으로 망해가는 세상을 그리고 있지만 정세랑의 세계에서 가장 깊은 낙관주의를 읽어냈다. 이 문명이 보존되고 유지되어야 할 이유가 없지만 그럼에도, 아니 그래서 그 안의 개인들이 망해버린 세계를 붙들고 끝내 포기하지 않고 달려 나가는 모습을 보며 안도했고 몰래 희망을 품게 되었다.



그래서 마감의 압박 속에서도 이 작품집을 아껴서 한 편씩 읽고 또 읽었다. 나에게는 몰래 품을 수 있는 대책 없는 희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어릴수록 비극적인 엔딩과 염세주의에 쉽게 빠진다. 나 역시 그랬다. 해피엔딩과 캐릭터의 성장은 너무도 뻔하고 진부한 것이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는 낙관주의가 대안 없는 비관주의와 염세주의보다 더 용기 있고 강한 것임을 깨닫는다. 그럼에도 살아갈만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책장을 덮어야만 책장 밖 세상을 좀 더 견딜 수 있을테니.



매거진의 이전글 강렬한 맛의 순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