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소영 Apr 21. 2023

2주 간의 운동 기록

오래 묵혀온 숙제를 시작하다

신체를 건강하게 지키는 것은 의무이다.
그러지 못하면 마음을 강건하고 맑게 할 수 없다.
- 붓다



오늘 <아티스트웨이>에서 만난 문장이다. 

건강, 운동, 다이어트. 세 단어 중 하나는 새해 계획을 잡을 때 빠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지난 몇 년간 나에게 이들은 해결하지 못한 숙제였다. 아니지, 여전히 숙제다. 셀프디벨롭먼트서클에서 항상 점수가 제일 낮고, 목표 점수도 높지 않다. 그럼에도 한 칸을 채우기가 쉽지 않은 그런 파이이다. 버디 코칭 주제로도 여러 번 들고 가서 코칭을 받았지만, 행동으로 이어진 적이 거의 없다. 


2023 Self Developmenet Circle


그런 내가 지난 2주 동안, 다른 이들이 보기엔 어떨지 몰라도, 나에겐 운동이라고 할만한 활동을 내가 만족할 수 있을 만큼 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게 이런 게 아닐까 싶었던 하루', 4월 8일 이후의 변화이다. 

현재의 목표는 [런데이 주 1회 이상 / 6천보 걷기 주 2회 이상 / 요가스트레칭 주 2회 이상]. 런데이는 지난 1월 시작했지만 아빠의 응급실 사태 이후 10주간 멈춰있었던 운동이다. 걷기와 산책은 참 좋아하던 일이었는데 에너지가 떨어진 후로는 주 1회도 쉽지 않았던 취미이다. 요가스트레칭은 코로나로 필라테스를 쉬거나 드문드문하게 된 후로, 운동에 대한 코칭을 받으면 항상 실행계획으로 나왔지만 두 번 이상은 지키지 못했던 나와의 약속이다. 그랬던 일들이기에 작은 변화여도 나에겐 만족감을 주고 있다. '꾸준히' 라기엔 아직은 섣부르지만, 아주 오랜 기간 묵혀온 숙제를 시작한 지금의 홀가분함을 기억하고 싶다. 


23/4/8 걷기 8천보
23/4/9 다시 시작한 런데이 1회차, 요가 스트레칭 50분
23/4/10 요가 스트레칭 30분
23/4/11 요가 스트레칭 20분
23/4/12 걷기 7천보
23/4/15 걷기 8천보
23/4/16 런데이 2회차, 요가 스트레칭 20분
23/4/18 걷기 7천보
23/4/19 걷기 6천보, 요가 스트레칭 20분


2달 전, 울림코치님의 '건강한 습관 만들기' 모임에 가입했다. 여기서는 각자 나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 실행을 공유한다.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 같은 건 없다. 운동을 꼭 해야 한다는 압박도 없다. 내가 간절히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할 때에는 내 몸이 휴식을 원하는 상태인 것으로 생각한다.  나의 컨디션을 고려하여 목표를 세우고 매주 조금씩 조정해가다 보니 실행의 기쁨을 만나는 지금의 목표와 만날 수 있었다. 당연히 눈에 띌만한 변화는 아직 없다. 그러나 이렇게 나에게 맞는 속도로 천천히 가다 보면 회복을 넘어 내가 바라는 가벼운 몸과 하고 싶은 일을 맘껏 할 수 있는 체력을 가질 수 있을 거란 희망을 만났다. 



+

울림코치님의 건강한 습관 만들기 모임은 여기!


매거진의 이전글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