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비 Jul 11. 2021

충만함이 채워진 마음 주문_1인 라이프 편

프리랜서, 사업가..

1인 라이프를 오랜 시간 진행해온 나에게

가장 힘들었던 것은 내가 지금 하고자 하는 일이 잘 될지에 대해  완전히 공감해줄 동료도 없고,

그것에 대해 조언해주는 멘토도 찾기 어려웠다는 점이었다.


그렇지만 그럴 때마다 그 잡념을 빠르게 잊고

내가 하는 일에 다시 편안하게 집중했다.

그로 인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당시 내가 했던 마음의 주문들을 떠올려보면 다음과 같았다.



01

나는 나 자신과 대화하는 것을

최고의 여행으로 느낄 줄 압니다


'나 혼자'라는 말을 안타깝고, 불쌍하고, 슬프게 표현하는 일부 한국의 음악 가사나 TV 프로그램은

혼자서 무언가를 오랜 시간 행하는 것에 대해

더욱 고독하게 만든다.

하지만 그것 또한 사회적 학습임을 확고하게 인지해야 한다.


수많은 명언과 심리 관련 문장들을 봐온 나는

'혼자 있을 때 더 강해진다'라는 말이 지구 역사상 가장 중요한 명언이라 생각한다.

특히 '혼자 있기'가 어려워진 SNS 연결 시대에서는 더욱 그 가치의 그래프는 높아졌다.


왜 옛날에 만들어진 건축물과 책, 음악들은 지금까지도 거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을지 생각해보면

그 당시에는 혼자 있어도 평온한 환경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위대한 성과물을 만들어낸 옛 성인들에겐

혼자서 무언가 골몰해있고, 혼자서 깊이 상상의 나래에 빠진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일 뿐, 그들에게는 전혀 어려울 것이 없었을 것이다.



2021년이라고 무엇이 다를까, 위대한 성과물을 내는 과정에서

우리는 나와의 대화를 그 무엇보다 소중히 생각해도 괜찮다.


그래서

외로움을 느끼기가 쉬운 환경에 있는 1인 기업가들과 프리랜서에게

선물로 드리고 싶은 마음 주문이 있다면

가장 첫 번째로 드리고 싶은 마음 주문은

"당신과의 여행이 가장 최고의 여행이다"라는 말이다.





02

움직임은

나만이 누릴 수 있는 멋진 삶을 가져다줍니다


혼자 있다 보면 아무도 나를 지켜보고 있지 않기에

일하다가도 쉽게 잠을 자러 가기 쉽고,

뭉치는 어깨 근육과 나오는 뱃살이 점점 신경 쓰이기 시작해도

가만히 푹신한 곳에 앉아있는 것이 마냥 행복하기 쉽다.


하지만 잊지 말자.

인간을 진화시키고 발전시킨 모든 것들은

'불편함'을 극복한 것에서 왔다는 것을


우리의 뇌신경회로와 신체 패턴 또한

움직임과 이전과 다른 행동 패턴을 통해 개선되고

멋진 자아로 나아가게 하는 에너지를 얻는다.


03

더 큰 나와 연결될 때, 더 나은 세상과 연결됩니다



지금의 나보다 더 멋진 자아는 사실 미래에만 있지 않다.

당신은 몇 년 전에 지금보다 더 열정적이었을 때가 한 번쯤 있었을 것이다.

적어도 지금보다 더 활력 있고 즐거웠을 때도 있었을 것이다.


이렇게 시간의 개념을 뛰어넘어

지금보다 더 큰 나의 존재를 떠올리는 것은

현재의 내가 주어진 스케줄을 하나하나 체크하며 하나의 목표물을 완성해가는 데에

큰 동기부여를 준다.


이 동기부여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이를 방해하는 요인에 휩쓸리면 안 된다.


인스타그램 속에 등장한 5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의 모습을 보며

나는 언제 저렇게 되지..? 라며 자존감을 떨어트리는데 시간을 보내면서

피드를 끊임없이 스크롤하며 세상과 연결되고 있다는 소속감에 10분, 30분씩 집중력을 떨어트리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지금 당장의 스마트폰 화면 속 무의미한 연결은

당신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접근하지 않는 이상

당신을 더욱 원하지 않는 곳에 고립시킬 뿐이다.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연결은

당신이 원하는 모습과 연결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연결에 더욱 몰입하고, 몰입하다 보면

당신이 원하는 세상에 어느새 연결되어있을 것이다.





이전 06화 충만함이 채워진 마음 주문_사랑 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