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은석 Sep 14. 2021

사는 것은 죽는 것만큼 힘들다 그래서 살아야겠다


2000년 7월 어느 날, 이지선 씨는 대학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귀가하다가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해 전신에 화상을 입었다.

그 후로 생사를 넘나드는 수술을 여러 차례 받았다.

곱고 아리땁던 모습은 모두 잃어버리고 그 대신 일그러진 모습을 받았다.

하지만 삶을 놓아버리지 않으려고 몸부림을 쳤다.

숱한 화상치료와 수술을 받으면서 자신의 아픔을 그리고 희망을 글로 적어 <지선아 사랑해?>라는 책을 썼다.

많은 감동을 준 책이다.


그 후로도 그녀는 수십 번의 수술을 받았다.

10년의 시간이 지난 후 그동안 견뎌온 시간들을 모아 <다시, 새롭게 지선아 사랑해>라는 책을 썼다.

그 책이 나온 지 또 10년이 지났다.

그런데 그 책의 한 구절에 “사는 것은 죽는 것만큼 힘들었습니다.”라는 문장을 적어 넣었다.

엄청 큰 충격을 받았다.

책을 읽으면서 ‘아! 이 사람은 이렇게 힘든 일을 잘 견뎠구나!’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가끔 사는 게 힘들까 죽는 게 힘들까 저울질해 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그런 생각을 할 것이다.

오늘도 아침 뉴스에는 이제 편해지고 싶다며 마지막 인사를 남긴 사람의 사연이 실렸다.

그 사람이 생사의 기로에서 저울질하던 그 고민의 무게와 깊이가 가늠이 되지 않는다.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많이.

그 ‘많이’라는 말도 대충 어느 정도인지 가슴에 와닿지 않는다.

잴 수 없어서 그럴 것이다.

앞이 캄캄했을 것이다.

계속 이렇게 살다가는 그 끝이 너무나 비참하게 여겨졌을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 마감하기로 결정했을 것이다.


아마 그가 자기 스스로 자기 맘대로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결정이 그것이었는지 모른다.

세상이 그렇다.

누구나 자기만의 권리가 있다고 하지만 그 권리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이것저것 다 뺏긴다.

유일하게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권리가 사느냐 죽느냐를 결정하는 권리일지도 모른다.




셰익스피어도 그런 고민을 했을 것이다.

비록 햄릿의 입을 통해 표현했지만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고 중얼거리지 않았나?

궁궐에서 잘 먹고 잘 지냈던 햄릿 왕자도 그런 고민을 하는 걸 보니 했다.

이 고민은 사람을 피해 가지 않는 것 같다.

그 고민을 할 때, 잘 선택해야 한다.

인생은 한 번 선택한 것을 되돌릴 수가 없다.

지울 수도 없다.

갔던 길 다시 돌아가는 순환열차를 탄 게 아니라 종점까지만 가는 편도 열차를 탄 것이다.

그것도 딱 한 번이다.


사는 쪽을 택했다고 해서 장밋빛 찬란한 정원이 보이지는 않는다.

지금까지 내가 경험한 바로는 그렇다.

죽는 쪽을 택했다고 해서 편안해지는 것도 아닐 것이다.

이건 내가 경험해보지 못해서 딱 잘라 말할 수는 없지만 그럴 것 같다.

그래서 죽는 쪽을 선택한 사람들이 미안하다는 말을 남기는 것 아닐까?

미안(未安)한 것은 편안하지 않다는 말이다.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는 노예 출신이었다.

어려서 부모와 헤어졌다.

다리를 다쳐서 평생 장애인으로 지냈다.

돈도 별로 없었다.

황제의 노여움을 사서 추방도 당했다.

사느냐 죽느냐를 여러 번 저울질했을 것이다.

그때마다 그는 매번 사는 쪽을 택했다.

왜냐하면 인생을 연극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신이 나에게 이 연극의 배역을 맡겨주셨는데 나 스스로 연극을 끝맺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나는 나에게 맡겨진 배역을 끝까지 완수하면 된다는 거다.


비극이 되면 싫지 않냐고?

그렇지 않다.

비극이 되면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할 수 있어서 좋은 연극이 된다.

희극이 되면 너무 우습지 않냐고?

그것도 그렇지 않다.

내 인생 조금 망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잠시라도 웃음을 줄 수 있다면 그것도 멋진 인생 아니겠는가?

사는 게 힘들다.

죽는 것만큼 힘들다.

"그래서 나는 살아야겠다."

내가 맡은 배역을 끝까지 지켜야겠다.


++ 연관 글 : "사는 게 뭐냐고? 그건 나의 의무이다(https://brunch.co.kr/@pacama/443)"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 활동 1년, 매일 글 한 편 1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