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과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주혁 Nov 20. 2024

성적 평가에 출석을 반영해야 하는가?

출석의 본질적인 목적

서론


    최근 많은 학생이 성적 평가에 출석을 반영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그들은 대학에서의 획일적인 출석 확인이 실제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는 이유 등으로 이러한 주장을 한다. 과연 출석은 학습 효과에 효용적이지 못할까? 실제로 성적 평가에서 출석을 제외하면 학생들의 학습 효과가 증진될까? 필자는 위 의견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성적 평가에 출석을 반영해야만 한다. 이는 학습 효과 효용적 측면이든 여타 다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주장에는 여러 이유가 존재한다.


본론

1)  이유


    첫째, 미래 효용이다. 어떤 정책이나 의사 결정을 할 때는 그 결정을 통해 초래될 미래 효용을 고려해야 한다. 출석의 성적 평가도 마찬가지이다. 과연 출석을 성적 평가 항목에서 제외하면 미래에 어떤 결과가 초래될까? 결정이 시행된 이후, 학생들은 출석이 성적 평가에서 제외됨에 따라 출석의 필요성을 덜 느끼게 될 것이다. 이는 곧 학생들의 출석률 저조 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출석률 저조 현상은 기존 대면 수업을 위해 투자한 설비 및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적은 학생들이 학교에 출석할 계획이라면, 현재와 같이 큰 강의실 및 캠퍼스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성적 반영에서 출석을 제외하면 기존 설비 투자와 비용이 무용지물이 되어 미래 효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책임감과 규칙 준수 습관 형성이다. 대학은 그저 학생들에게 지식만을 전달하는 곳일까? 아니다, 대학은 지식을 전달받는 배움터인 동시에 여러 사람으로 구성된 작은 사회이다. 학생들은 대학을 통해 실제 사회에 나가기 전에 사회성을 기르는 공간이다. 그렇기에 출석은 학생들에게 중요하다. 출석은 학생들에게 사회에서 필요한 책임감과 규칙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수업에 꾸준히 출석함으로써 시간 관리 능력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으며, 이는 이후의 직장 생활 같은 사회 활동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회성 학습을 위해 출석을 평가 기준에 포함해야 한다.


    셋째, 학습 효과 효용이다. 규칙적으로 대면 수업을 하는 학생과 불규칙적으로 비대면 수업을 하는 학생 중 어느 쪽이 학습에서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할까? 2022년 교양 교육 연구에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학업 성취도 비교"라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학업 성취도 면에서 비대면 수업이 대면 수업에 미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각 분반의 평균 점수에서 대면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 비대면 수업 학생들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비대면 수업은 대면 수업에 비해 교수자의 통제가 부족하고, 소통의 부재와 능동적 참여 불가능 등 여러 방면에서 단점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학습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출석을 평가 기준에 포함해야 한다.


2)  반박


    이 주장에 대해 여러 반박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래 효용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학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단순히 출석률을 높이는 데 있지 않다는 점이다. 출석을 강제하는 방식은 학생의 자율성을 제한하고 그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저하할 수 있다. 그들은 출석 같은 거시적인 면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더 유동적으로 자신들의 역량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3)  재반


    물론 학생들이 자율성을 보장받아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는 대학의 본래 목적인 사회에 필요한 책임감 있는 구성원을 배출하는 목적을 간과할 수 있다. 두 번째 이유에서 언급했듯이, 학생들은 출석을 통해 단순히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엄수 능력과 사회 적응 능력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실제 사회생활에서도 필수적이다. 사회에서는 자율성과 자기 역량 발전도 중요하지만, 여러 사람이 협력하며 발전하는 공간에서 규칙을 지키고 정해진 시간에 참여하는 사회성이 자율성보다 더 중요하다. 따라서 출석을 성적에 반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사회에서 중요한 책임감을 배우고 사회성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론


    이와 같이, 출석을 성적 평가에 포함하는 것은 학습적, 사회적 측면에서 큰 이점을 가져온다. 이는 단순히 학생들의 등교 여부를 규칙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출석은 학교에 있어 더 고차원적인 목적에 근거를 두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본질적인 목적, 즉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고, 그들이 향후 사회에 나아가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 출석을 성적 평가에 포함해야 한다.








참고 문헌


이정우 기자.「강의 질보다 출석확인이 중요한가」.『고대신문』.http://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31921. 2020.10.11.


허영미,「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학업 성취도 비교 -B 대학 <추리와 논증> 수업을 중심으로」,≪교양교육연구≫, 16권 4호, 2022년 12월, 총 15쪽.



매거진의 이전글 Assignment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