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편 소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May 04. 2017

기억 복원 센터



   얼마 전에 신기한 얘기를 들었다. 어느 도시에 ‘기억 복원 센터’가 생겼다는 얘기를. 엄마를 만나러 온 이모가 그 얘기를 했었다. 사흘 전쯤이었다. 

   엄마는 그 얘기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머릿속에서 기억이 지워지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을 텐데, 뭐하러…….”라고 작게 중얼거리며, 다시 싱크대 앞으로 걸어갈 뿐이었다. 

   상대 반응에 따라 말수를 줄이거나 늘이는 재주가 없는 이모는, 엄마 등에 대고 그 센터 얘기를 좀 더 늘어놓기 시작했다.

   “언니, 내 친구 동생이 글쎄, 그 센터 다니면서 기억 몇 가지를 복원했다니까? 뭐, 나야, 거기 가 본 적이 없어서, 거기서 진짜 기억을 복원시켜 주는지 아닌지, 복원시켜 준다면 어떻게 복원시켜 주는지 잘 모르지만, 그 센터 들락거리는 사람들 말로는 기억이 감쪽같이 복원된다 하더라구. 한두 사람도 아니고 꽤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증언하는 거 보면, 그 센터, 믿을 만 한 센터 아니겠어?”





   이모와 엄마가 주방에서 그러고 있을 때, 나는 거실 소파에 앉아 있었다. 이모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나는 사진이 복원되는 장면을 상상했다. 

   요즘은 수십 년 된 흑백 사진을 컬러 사진으로 복원시키기도 하고, 모자이크 처리된 사진 속 얼굴을 실제 얼굴로 복원시키기도 하는데, 그것처럼 색깔이 다 빠져 버리거나 한껏 일그러진 기억도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복원되는 건지 궁금했다.

   기억 복원이라.     





   인간의 기억은 두 가지 방식으로 변형된다. 하나는 망각. 하나는 왜곡. 기억이 잊어지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억되거나.

   삶을 감당하기 위한 한 방편이라고 생각한다. 기억이 흐려지거나, 기억의 형태가 바뀌어 버리는 건. 나도 엄마랑 생각이 같다. 기억이 사라지거나 뒤틀리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걸로 여긴다. 그렇게 해야 살아갈 수 있으니까. 적당히 까먹고 적당히 착각해야,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고 오늘을 살 수 있으니까.


   예전에는 자기 멋대로 기억을 지우거나 꾸며대는 사람을 싫어했다. 자기가 의도해서 그런 게 아니라 하더라도, 그런 식의 기억 변환 과정을 거친 사람을 싫어했다. 그런 식의 기억 변환 과정을 얼결에 거쳐 버린 나를 싫어했다. 

   지금은 아니다. 살 만큼 살아서 그런지, 과거가 쌓일 대로 쌓여서 그런지, 내 과거를 모조리 사실적으로 기억하며 살 자신이 없다. 비겁하다고 해도 좋으니, 지나간 순간들을 필요한 만큼 잊거나 오해하며 지내고 싶다. 지금처럼.    


   몸에 난 상처들이 아물며 그 흔적이 사라지는 것처럼, 삶에 난 기억이라는 상처들의 흔적도 말끔히 사라지도록 내버려 두고 싶다. 




카쿠코 매거진(산문집, 소설집) 구입하기 : http://cacuco.modoo.at/

크리에이터 후원하기 : https://cacuco.modoo.at/?link=9lepcgtk

매거진의 이전글 과자 봉지 뜯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