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Q.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하면 불안하지 않나요?
버핏 : 자기 돈으로 투자할 때 확신하는 종목을 발견하면, 한 종목에 순자산의 75%를 투자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한 종목에 순자산의 500% 이상을 투자한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나는 개인 재산의 75%를 한 종목에 투자한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히려 잘못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한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언론도 알려주지 않고 친구들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75%가 과도한 집중 투자는 아니겠지, 찰리?
멍거 : 나는 가끔 재산의 100% 이상을 한 종목에 투자했습니다.
버핏 : (...) 우리가 코카콜라를 매수했을 때, 순자산의 100%를 투입했더라도 위험에 처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멍거 : 경영대학원 기업 금융 시간에 시간들은 분산 투자야말로 대단한 비법이라고 배웁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투자자라면 분산 투자를 해야 하지만, 전문가가 분산 투자를 한다면 미친 짓입니다. 투자의 목적은 분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안전한 투자 기회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왔을 때 20%만 투자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게 좋은 기회에 실제로 충분히 투자하는 사례는 매우 드뭅니다.
Q. 군중 심리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멍거 : 레밍이 되기 싫다는 말이군요.
버핏 : 나는 11세에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나는 눈에 띄는 책을 모조리 읽으면서 8년 동안 기술적 분석 분야에서 방황했습니다. 그러다가 「현명한 투자자」를 읽었는데, 8장과 20장을 추천합니다. 두 챕터만 제대로 이해하면 레밍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1950년에 읽었지만 지금도 여전히 훌륭한 책입니다. 이 책을 따르면 실적이 나쁠 수가 없습니다. 「현명한 투자자」가 주는 교훈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주식을 기업 일부에 대한 소유권으로 생각하라. 2) 시장을 나의 주인이 아니라 나의 하인으로 삼아라. 3) 항상 안전 마진을 확보하라. (...)
Q. 경영진도 만날 수 없고, 연차 보고서도 읽을 수 없고, 주가도 모르고, 재무제표만 볼 수 있다면 어느 항목에 주목하겠습니까?
버핏 : 투자는 장래에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현재 돈을 투입하는 행위입니다. 일단 주가는 무시합니다. 우리가 농장을 산다면 면적당 수확량이 얼마인지 생각할 것입니다. 자산에 주목한다는 말입니다. (...) 나는 내가 잘 이해하는 회사를 내재 가치의 40%에 사면 안전 마진이 확보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재무제표는 그다지 소용이 없습니다. 나는 경영진을 만나보지 못하고 투자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나는 기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나서 재무제표에서 세부 사항을 확인합니다.
Q. 과거 금융 위기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버핏 : 과거 금융 위기는 모두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비슷한 측면도 있습니다. 이번 금융 위기는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담보 대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한 분야에서 발생한 문제가 다른 분야로 확산되었습니다. 주거용 부동산 분야에서 형성된 거품은 다른 분야의 수없이 나쁜 관행과 결함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는데, 내 평생 처음 보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불가사의한 현상은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어리석은 일이 조만간 똑같은 모습을 되풀이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변형된 모습으로 다시 발생할 것입니다. 인간은 어리석은 존재이기 때문이죠.(...)
Q. 당신이 내재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업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요?
버핏 : 우리가 5분 만에 판단하지 못하는 사항이라면 5개월 동안 연구해도 판단하지 못합니다. 전화로 인수 제안을 받거나 신문이나 10-K 보고서에서 발견한 기업의 가격이 내재 가치보다 훨씬 낮으면 우리는 곧바로 인수 절차에 들어갑니다.
Q. 제약회사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버핏 : 제약회사는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나는 제약회사 파이프라인의 잠재력을 알지 못하므로 종목군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타당합니다. 그러나 은행에 투자를 할 때는 개별적을 접근합니다. 당신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약회사 주식을 매수하면 5~10년 후에는 십중팔구 괜찮은 실적을 얻을 것입니다.
Q. 버크셔는 지난 12개월 동안 상장 주식을 대규모로 매수했는데, 장기 수익률 7~10%를 기대하나요?
버핏 : 네, 그렇습니다. 배당 포함 세전 수익률 10%를 달성할 수 있다면 우리는 매우 만족할 것입니다. 이보다 약간 낮아도 만족할 듯합니다. 장래 버크셔의 수익률이 과거보다는 확실히 낮아질 것입니다.
Q. 기부는 어떤 기쁨을 주며, 기부에는 어떤 함정이 있나요?
버핏 : 필요한 돈이 아니라 남아도는 돈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에 기부해야 합니다. 기부에 우선순위를 매기지는 않겠습니다.
멍거 : 기부에는 함정도 있습니다. 극단적인 정치 이념에 사로잡힌 사람은 어리석은 기부를 많이 하기 쉽습니다.
Q. 당신은 누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셨나요?
버핏 : 아버지가 가장 많이 가르쳐주었습니다. 배우자 선택도 중요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과 데이비드 도드도 위대한 스승이었습니다. 책도 무섭게 읽었습니다. (...)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한 일은 자녀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위대한 존재니까요. (...) 독서를 계속하면 많이 배우게 됩니다. 책 20권을 읽으면 엄청나게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를 잘 만나는 것은 커다란 행운입니다. 배우자를 잘 만나는 것도 큰 행운이어서, 능력이 배가됩니다.
Q. 저는 플로리다 지역 전문대학에서 재정 독립과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를 가르치고 있는데, 무엇을 더 가르쳐야 할까요?
버핏 : (...) 학생이 정신과 육체에 하는 투자는 다 좋으며 특히 정신에 대한 투자가 좋습니다. 그 보상은 놀랍습니다. 가장 훌륭한 자산은 자기 자신입니다.
Q. 30세인 전업 투자자가 18개월분 생활비를 확보한 상태에서 100만 달러를 투자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버핏 : 모두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넣으세요. 뱅가드 펀드*가 비용도 낮고 믿을 만합니다. 당신이 투자 전문가가 아니라면 스스로 아마추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대형 강세장에 매수하지만 않으면 장기적으로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채권 수익률보다 높을 것입니다. 나라면 인덱스 펀드에 묻어두고 일터로 돌아가겠습니다.
* "한 종목에 순자산의 500% 이상을 투자한다면 문제가 있다"라는 부분은 레버리지(leverage)를 활용한 투자 방식을 의미한다. 투자 기회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과감한 집중 투자를 해야 하지만, 자신의 자산을 초과하는 레버리지 투자(신용 투자)는 극히 위험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 뱅가드 인덱스 펀드 : 미국 상장지수펀드 운용사인 뱅가드그룹이 운용하는 인덱스 펀드로, S&P 500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투자 상품이다. 2008년에 뱅가드 500 인덱스 펀드에 100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2025년 9월 그 가치는 약 374만 5200달러이다. 수익률은 약 274%, 연 평균 수익률은 약 8.23%이다.
* 2008년 세계 주식시장은 리먼 브러더스 파산과 같은 금융위기로 인해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다.
미국 시장의 다우 존스 지수는 777.68포인트 하락하며 기록적인 하락을 보였다. 신흥 시장은 글로벌 침체 우려와 레버리지 축소로 인해 더 큰 타격을 입었다.
한국 주식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코스피 지수는 2007년 말 1900선에서 2008년 말 1100선 아래로 폭락, 외국인 투자자의 대규모 자금 이탈이 발생했다. 환율 급등으로 1500원대에 근접했고 기업 실적 악화 우려가 커졌고, 투자 심리가 극도로 위축되었다. 정부는 공매도 일시 금지, 시장 안정 펀드 조성, 금융시장 유동성 공급 등 대책을 내놓았다. 세계 금융위기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으며 주가·환율·심리 3중 충격을 겪은 해였다.
참고 :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홈페이지, 한국경제신문 경제용어사전
#워런버핏 #찰리멍거 #워런버핏라이브 #주식투자 #경제 #레버리지 #인덱스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