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원자재보다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007년

by 박카스

원자재보다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2007년




Q. 새로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조언을 부탁합니다.

버핏 : 읽을 수 있는 책은 모두 읽어야 합니다. 나는 열 살에 오마하 시립 도서관에 있는 투자 서적을 모두 읽었고 일부는 두 번 읽었습니다. 서로 맞서는 다양한 사고를 접하면서 그중 어는 것이 타당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물속으로 뛰어들어야 합니다. 소액으로 직접 투자해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계속 모의 투자만 한다면 연애 소설만 읽는 셈이지요. 조만간 자신이 투자를 즐기는지 알게 됩니다.


시작은 빠를수록 더 좋습니다. 나는 19세에 「현명한 투자자」를 읽었습니다. 나는 지금도 눈에 보이는 책은 모조리 열정적으로 읽고 있습니다.


Q. 변동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버핏 : 변동성은 위험이 아닙니다. (...) 위험은 경제성 낮은 기업에서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는 일을 벌일 때 발생합니다. 기업의 경제성을 이해하고 그 기업 사람도 알면 투자 위험이 크지 않습니다.


Q. 향후 주식의 기대 수익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버핏 : (...) 내가 채권을 보유한다면 모두 단기물로 보유할 생각입니다. S&P500과 20년 만기 채권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망설이지 않고 S&P500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나 보수가 비싼 펀드는 선택하지 않겠습니다. 3년 후 S&P500이나 채권 가격이 어떨지는 우리도 전혀 가늠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20년 후를 본다면 우리는 주식을 보유하겠습니다.


Q.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책으로 금속 투자를 고려한 적이 있나요?

버핏 : 우리는 금속 투자가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책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차선책은 금속이나 원자재가 아니라 훌륭한 기업을 보유하는 방법입니다.


코카콜라나 스니커즈 초코바처럼, 사람들이 계속 사 먹는 제품을 생산하면서 자본 투자도 많이 필요하지 않은 회사가 인플레이션 시대에 가장 좋은 투자 대상입니다. (...)


우리는 포스코가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PER 4~5배에 매수했는데, 재무상태표에 부채가 없었고 생산 원가도 낮았습니다. 자본 투자가 아주 적은 기업도 찾아보십시오. 시즈캔디는 자본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이사회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버핏 : 압도적으로 가장 중요한 이사회의 역할은 올바른 CEO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 두 번째로 중요한 이사회의 역할은 CEO가 도를 지나치지 않도록 견제하는 일입니다.


이사회는 기업 인수에 대해 독립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CEO가 남의 돈을 써서 기업을 키우고 싶어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사회는 대개 기업 인수가 이미 완료된 다음에야 이 거래에 대해 알게 됩니다.


나는 “이러한 기업 인수는 말도 안 됩니다.”라고 말하는 투자 은행 경영진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

멍거 : 나는 미국에서 성사되는 대기업 인수 거래는 대체로 주주에게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버핏 : 주식 교환 방식 인수 거래에서 대부분 CEO는 회사가 받는 가치만 생각할 뿐 지불하는 가치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불하는 가치도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나는 이사회에서 회사가 받는 가치와 지불하는 가치를 저울질하며 토론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습니다. 회사가 지불하는 가치가 더 크다면 그러한 거래는 하면 안 됩니다!


내가 버크셔 지분 2%를 지불하면서 덱스터 슈를 인수한 것은 버크셔 역사상 가장 멍청한 거래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버크셔의 지분 2%가 아니라 현재 버크셔의 지분 2%를 생각해 보십시오!


Q. 서브프라임시장을 어떻게 보나요?

버핏 : 서브프라임시장에서 대출회사, 중개업자, 건설회사 등은 사람들을 부추겨 무리해서 집을 사게 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관건은 ‘이러한 문제가 확산하느냐’입니다. 실업률과 금리가 상승하지 않는다면 이 요소만으로 경기가 침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10-Q(미국 상장 회사가 SEC에 매년 제출해야 하는 기업 실적 보고서)와 10-k(SEC에 등록된 기업이 제출한 감사받지 않은 4분기 재무 보고서.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를 읽어보니, 초기에는 할부금을 소액만 내다가 나중에 거액을 내는 대출이 많습니다.


이는 어리석은 대출이자 어리석은 차입입니다. 지금 할부금의 20~30%밖에 상환하지 못하는 사람은 나중에도 110%를 상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람들과 기관들은 주택 가격이 계속 상승한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택 가격 상승세가 중단되면, 조립 주택 시장에서도 보았듯이 주택 매물이 대량으로 공급됩니다. 그러면 주택시장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경기가 심하게 침체할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 지난 몇 달 동안 매우 흥미로운 통계가 나왔습니다. 심지어 1회나 2회 할부금조차 내지 못한 사람이 많았습니다.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


부동산 시장이 회복하려면 2년 이상 지나야 할 것입니다. 일부 지역은 누적된 주택 재고가 엄청납니다. 주택이 잘 팔릴 것이라고 확신했던 사람들은 곤경에 처할 것입니다.


Q. 기업이 큰 이익을 내고 있는데, 지속 가능한 수준이라고 보나요?

버핏 : (...) 회사채 수익률이 4~5%인데도 유형 자산 이익률 20%를 내는 기업이 많습니다. 놀라운 일입니다. 책에는 불가능하다고 쓰여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서 노동자 등 다른 사람의 몫이 감소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정치 문제가 될까요? 의회는 이 문제를 매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세율이 전에는 35%였지만 지금은 20%에 불과합니다.

멍거 : 제조업이나 소매업이 아니라 금융업에서 많은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투자 은행으로 막대한 돈이 흘러들어 가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일입니다. 지금처럼 극심한 적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


과도하게 증가한 소비자 대출도 한 가지 원인입니다. 이렇게 소비자 대출이 과도하게 증가한 나라는 심각한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은 2~3년 동안 극심한 고통을 겪었습니다. 지금은 과욕을 부릴 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버핏 : 한국은 주가가 최저 수준으로 폭락했습니다.




* 서브프라임 사태는 2006~2007년부터 미국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고 변동금리의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서브프라임 대출자들이 상환 불능에 빠지기 시작해서 연체·압류·주택시장 폭락과 금융기관 손실로 이어졌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 파산을 기점으로 금융위기 본격화 되어 세계 금융시장 붕괴, 실물경제 침체, 글로벌 경기침체로 이어졌다.


2007년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주주총회는 2007년 5월 5일 토요일에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 위치한 퀘스트 센터(Qwest Center)에서 개최되었다.


* 2002년 가계 신용카드 대출 부실 사태는 2002년에서 2006년 사이 대한민국에서 신용카드 규제완화와 과잉소비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양산되었던 사태다. 일종의 약탈적 대출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다.


* 2007년 세계 주식 시장은 대체로 상승세를 보였지만, 2008년 중반까지 20% 하락하며 2007~2009년 약세장에 접어들었다. 2007년에는 미국 다우지수를 비롯해 중국, 홍콩, 싱가포르, 인도, 캐나다, 러시아 등 주요국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랠리를 펼쳤다.


미국 주식 시장은 다사다난한 한 해였으며,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가 시작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커졌다. 초기에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있었지만, 서브프라임 관련 문제로 인해 시장이 불안정해졌고, 이후에는 투자자들의 리스크 회피 심리가 강화되면서 주식 시장의 하락세가 지속되었다.


한국 주식 시장은 KOSPI 지수가 사상 처음으로 2000 고지를 넘어서는 등 큰 상승세를 보였지만,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하반기에 큰 하락세를 겪었다.


위험.png


참고 :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홈페이지, 한국경제신문 경제용어사전


#워런버핏 #찰리멍거 #워런버핏라이브 #주식투자 #경제 #서브프라임

keyword
이전 01화소규모 투자조합을 시작한다면 한국에 100%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