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종 종Mu Jan 27. 2024

곶감 맛 돈 맛

한겨울 고드름을 깨어먹는 맛

#.

곶감꼬치에서 곶감 빼먹듯 아껴 아껴 먹는  맛.
언젠가부터 곶감이 된 돈이었다.


아마 퇴직금으로 생활하게 되고부터였지 싶다. 딴 계획을 세우고 직장을 그만둔 건 아니었다. 그래도 퇴직을 하자마자 바로  퇴직금에 의존하게 될 줄은 몰랐다. 그러한 시간이 아주 길어질 줄은 더더욱 몰랐다. 덕분에 알게 된  건 꼬치에서 곶감 하나씩  빼먹을 때의 쫄깃쫄깃한 긴장감이었다.  

지출에서 지출로만 계속 누적되는 잔고정리는 심장을  오그라들게 한다. 그렇게 오마조마할 때  문득 눈먼 돈이 얼마간 들어와 새로 꿰어지기라도 하면 이제까지 언제 그랬냐는 듯이 표정을 바꾼, 부벼대고  싶어지는 삶의 다정함.

낭비 자체를 모르는 생활 기조, 소소한 데서 감사가 우러나오는 겸허, ㅡ  가난을 전제해야  맛볼 수 있는  귀하게 담백한 맛이다. 겨울 햇살 아래 처마 끝에 매달린 고드름 끝을 따서 오도독 한 입 깨물면 온 몸가득해지는 청신하고 시린 느낌 같은.

하지만 지금은 곶감도 몇 개 없다. 길게 비어진 대나무 꼬치가 더 이상 아슬아슬하지도 않다. 오래 면역이 된 탓이다.

이제야 한 줄기 소망이 고인다. 곶감에서 샘물로 갈아타야 하는 이때,  제발  환승을 잘 해내야 할 텐데.

연초를 기회로 희망을 품자 눈앞은  벽이 막힌 골목길이다.  당황스럽다. 며칠이나 감기를 핑계로 몇 시간이고 누워있었다. 턱 없이 큰 꿈이나 꾼 것처럼 잔뜩 쫄아들어서.

이전 16화 돌아보니 외롭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