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lesito쏠레씨또 Jun 14. 2022

어떻게 풀릴지 모르지만 이것만은 남몰래 꾸준히 했습니다

1. 3교대 근무하면서도 주 5일 운동

 쉽게 지치는 편이라 건강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방에서  홈트레이닝 영상을 따라 했다. 유튜브가 이렇게 까지 성장하기 전이었던 2010년대 초반에는 인터넷에서 "빌리 부트 캠프" 시리즈를 다운로드하여 집에서 운동했고 좀 더 유연해지고 싶고 몸 선을 다듬고 싶어 대학생 2학년 때부터 집 근처 요가 스튜디오에 등록해서 매일 갔다. 헬스장은 지루해 보였고, 다른 운동은 딱히 떠오르지 않아 요가를 시작한 것인데 그곳은 시간대가 다양해 언제든지 가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꼭 맞았다. 또한 여러 가지 운동프로그램들(소도구 필라테스, 보수, 플라잉 요가 등)을 운영해서 재미를 붙이기 좋았다. 그러다 보니 한 곳에서 거의 7년 가까이 수업을 들었고, 나중에 보니 장수 회원 중에서 랭킹 2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Billy's Bootcamp: 고강도로 체계적으로 짜여있는 운동프로그램으로 미국과 일본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열심히 출근도장을 찍었는데 예를 들어, 나이트 출근 전에 저녁에 가서 운동하고, 다음날 퇴근 후 오전 10시 20분 수업을 듣고 씻고 집에 와서 잠들었다. 대부분 퇴근하면 집에 오전 9시쯤 도착하여 수업시간까지 애매하게 빈 시간이 생기는데 이때 혹시나 수업에 빠질까 봐 부모님께 반드시 깨워달라고 부탁드리고 쪽잠을 자다가 부리나케 수업에 갔다. 한 번은 요가의 마무리 동작인 "송장 자세"하다가 깜빡 잠이 들었는데 놀라서 깨어나 보니 스튜디오에는 나 혼자 덩그러니 무릎담요가 덮인 채로 시계가 정오를 가리키고 있었다. 원장님께서 웃으시면서 


"쏠레 씨 또 씨, 너무 피곤해 보여서 일부러 안 깨웠어요."

라고 하셔서 멋쩍게 집으로 귀가했다.

사바사나(Savasana), 송장 자세: 온몸의 힘을 풀고 호흡 게 집중하면서 마무리하는 요가 동작


  고백하건대 유연하지 않았고(체력장의 유연성 테스트에서 -15cm), 운동에 재능이 있거나 하다못해 재미를 느끼는 사람은 아니었다. 언제나 운동가는 시간이 오면 매번 가기 싫다는 마음이 더 앞섰다. 그러나 확실한 건 운동을 하던지 하지 않던지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똑같이 흘러가고 막상 가지 않는다고 해서 그 시간을 더 유의미하게 보내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편하고자 하는 본능에서 승리함으로써 얻는 수확은 꽤 흡족했다. 서서히 몸이 유연해졌고, 체력도 점점 키워져서 병원 근무하면서 단 한 번도 병가로 결근한 적이 없었다. 가장 큰 기쁨은 누가 알아채고 칭찬해주지 않아도 내가 스스로 세운 약속을 지켜나가는 노력이다. 피곤함 견디고 매일 갈 수 있었던 것은 병원과는 달리 늘 건강한 기운이 흐르는 그 공간이 좋았다. 뾰족하게 날 선 직장에서 퇴근해 지친 나를 일으켜주는 곳, 참 역설적이게도 나의 에너지를 온전히 쏟아부으면서도 힘을 얻어오는 곳이었다. 


 여러 가지 운동을 거치며 차곡차곡 쌓았던 습관을 바탕으로 지금은 집 근처 크로스핏을 하러 간다. 주 6일에 걸쳐 고강도 운동에 몸이 적응하느라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지금은 무게를 올려가면서 이전 운동과는 다르게 근육도 더 빨리 붙어 재미뿐만 아니라 장시간 책상에 앉아있어도 피로감이 덜하다. 만일 내가 30대부터 갑자기 운동하겠다고 했으면 중도에 포기하거나 그 가치를 몰랐을 것이다. 나에게 있어 육체활동은  모든 것들이 나에게 모질게만 구는 것만 같다고 생각했던  아주 연약한 시절에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매일의 시간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화려하게 떠날 준비를 하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