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펭귀니 Dec 20. 2023

필라테스의 신비

움직일수록 개운해지는 마법

국가 건강검진 결과 운동 부족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소견에 따라 저번 달부터 필라테스를 시작했다. 사실 20대 시절부터 건강검진 할 때마다 운동량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왔는데 특별히 아픈 곳이 없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다가 아기를 낳고 건강이 악화되어 울며 겨자 먹기로 등록했다.     


‘난 다쳐서 아픈 것이니 치료가 필요한 거지 운동이 필요한 게 아니야. 운동하면 더 아픈 거 아냐?’     


임신 내내 잠도 못 잘 정도의 통증으로 힘들었기에 운동해서 더 아플까 봐 겁이 났다. 산책 정도의 가벼운 운동 이외에는 전문적인 운동을 접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출산한 친구들이 필라테스로 육아할 때 발생하는 통증관리에 도움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줄 때마다 ‘나도 한 번 해볼까?’ 싶다가도 ‘나는 다쳐서 아픈 것이니 나와는 경우가 다르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이 솟아 오르곤 했다.     


‘해보면 알겠지. 운동 좀 한다고 죽는 건 아니니 일단 해보자. 제왕절개 수술도 했는걸.’     


드디어 나의 필라테스가 시작되었다.      


강사님께서 나의 몸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필라테스 기구 설명과 함께 몇 가지 동작을 해보도록 도와주셨다. 보기에는 굉장히 쉬워 보였는데 막상 해보니 곡소리가 저절로 나왔다.  

   

“어이쿠야 아아악. 다른 분들은 이게 다 되시는 건가요?”


“처음에는 다 힘들어요. 잘하고 계세요.”     


그렇게 50분의 우여곡절을 마치고 나오는데 이게 웬걸? 몸이 개운하다.     


동작을 하는 내내 내가 무사할 수 있을지 걱정했는데 그건 기우였다.     


‘이렇게 좋은 건 줄 알았으면 좀 더 일찍 시작할걸.’     


아프지 않았다면 별 변화 없이 평화롭게 그럭저럭 살았을 것이다. 하지만 근력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알 수 없었겠지. 50대가 넘어서 깨달았을 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35살에 깨닫고 시작했으니 앞으로 더 건강해질 일만 남았구나. 아픈 게 억울하다고만 생각했는데 갑자기 감격스럽다.


건국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하지현 교수에 의하면 근육량 1kg의 가치는 1300만 원이라고 한다. 나이가 들어서는 근육을 만들기 어렵기에 40대, 50대 때 적금들 듯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고. 부모의 건강은 자녀의 삶의 질과 직결되기에 나의 근육량은 딸 사랑이를 위한 선물이기도 하다.      


“엄마가 더 노력할게. 열심히 근육 만들어서 오래오래 행복하자.”     


그렇게 나는 필라테스에 입문하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보다 강한 나의 supereg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