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현 Nov 20. 2019

'혼자'

아무것도 아닌 단어 하나

혼자가 되지 않기를 간절하게 바랬다.

그래서 결국, 나는 누군가를 찾았다.

혼자가 되기를 간절하게 바랬다.

그래서 결국, 나는 혼자가 되었다.


인생이 위의 네 문장처럼 쳇바퀴 굴러가듯 반복되며 흘러갔다.

비록 각각의 문장에서 흘려보낸 시간은 다를지라도, 그리고 나는 여전히 저 문장 어느 곳을 헤매고 잇다.  

아마 이 글을 보는 이도 저 문장 어느 한편에 있을 것이라 짐작해본다.


아무것도 아닌 단어 하나, 혼자라는 단어가 누군가에게 간절히 소망하는 것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피하고 싶은 것이 되기도 한다.


한때, 내 곁에 있는 사람과 일주일 중 5일은 함께하고 2일은 각자의 시간을 보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럼 저 네 문장의 챗바퀴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그러나 부질없는 생각이었다. 설사 내 옆의 사람이 내 의견에 동의해도 그것은 이뤄질 수 없었다.

내가 그 사람이 필요한 5일과 그 사람이 내가 필요한 5일이 항상 같을 수는 없으니까...


계속해서 저 문장을 반복하다 보니 어느덧 무엇하나 자신이 없어졌다. 혼자가 아닌 내 모습도, 혼자인 내 모습도 모두 자신이 없었다. 

그래서 누군가와 함께 할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항상 나에게 닥쳐올 다음을 생각하며 걱정만 했다. 그리고 그 결과 내 챗바퀴는 더 느리게 굴러갔다. 그래서 다음 문장을 시작하는 것도 늦어졌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그때의 나는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었음을 늦게나마 깨닫는다.

그러나 다시 그 상황이 오면 또 똑같은 행동을 반복할 것을 나는 안다.

그것을 인정하고 나니 마음이 편해졌다. 아니, 어쩌면 인정은 포기라는 말의 다른 표현이었다.


챗바퀴를 멈출 수 없다면 반대로 최대한 빨리 돌려보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빠르게 돌리고 돌리다 보면 챗바퀴가 고장날수도 있다. 

혹은, 어쩌면 나를 지켜보는 누군가가 그런 내 모습에 연민을 느껴 챗바퀴를 멈춰줄 수도 있지 않을까? 


혼자가 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과 혼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전한다.

그 자리에서 흔들며 가만히 있기보다는 행동으로 옮기는 편이 낫다. 그래야 다음 문장이 더 빨리 오기 때문에...

작가의 이전글 '정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