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Jul 14. 2016

[맛툰] 드디어 완성! 옥수동 수제자 차돌박이 겉절이


어제 심미유 심미즙 심미장 만들기 포스팅에 이어
바로 이어지는 차돌박이 겉절이 맛툰입니다!!

이 완급조절 안되는 포스팅..
마.니.놀.래.쬬.?

상구기 말을 듣고보니
너무 질질끈거 같아 신경쓰이기도하고..
빨리 올리고 끝내고픈 마음도 들었...흠흠

암튼 바로 올려보는 차돌박이 겉절이 레시피입니다!
옥수동수제자 프로그램에서 얼마전에 소개된 음식으로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좀 더 자세한 레시피나 동영상도 쉽게 찾으실수 있을거에요 ;-)


어제 올렸던 비법소스 사전준비는
 [요기]에서 보시면 되는데요!




음.. 근데..
어느분께서 말씀해주셔서 알았는데..




심미즙 심미장을 시중에 판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와...
잠시만요.. 눙물이..


있네요 진짜 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여러분.
저처럼 고생하지마시고..
깔끔하게 사시는것도 방법입니다..흙흙



암튼 오늘의 아웃풋! (모처럼 두괄식 전개ㅋ)
차돌박이 겉절이 입니다 ♡

기껏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맛없었으면
정말 허무하고 씅났을텐데ㅋㅋ
아 맛있긴 맛있더라구요ㅋㅋㅋ♡




재료 (재료많음주의)
(다홍색은 차돌박이 재료, 민트색은 겉절이 재료!)

차돌박이 300g (저는 350g썼어유)
고기 굽는용도로 심미유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고기 재움장: 심미즙 1큰술, 심미장 1.5큰술, 포도주 1큰술, 매실즙 1큰술, 된장 1/3큰술, 꿀 1/2큰술, 소금, 후추 약간

겉절이 채소: 쌈배추 100g, 실부추 50g, 오이채 1토막, 밤채편 3개, 수삼채 1뿌리, 잣 1큰술
(솔직히 집에서 해먹을땐 배추랑 부추만 있어도 충분할것 같긴해용)

겉절이 단촛물: 물4컵, 식초1큰술, 설탕1큰술, 심미즙 1큰술, 파인주스(유자청)1큰술

겉절이 양념장: 액젓 1큰술, 다진마늘 1/3큰술, 심미즙 1큰술, 심미장 1작은술, 고춧가루 1/2큰술, 통깨 1작은술




1. 고기재우기

심미즙 1큰술, 심미장 1.5큰술, 포도주 1큰술,
매실즙 1큰술, 된장 1/3큰술, 꿀 1/2큰술, 소금, 후추 약간 을 섞어 재움장을 만들어 주세요.

고기에 재움장을 뿌려 재우면 되는데
스푼으로 슥슥 발라주듯이 뿌리는게 골고루 잘 발라지는듯 했습니다 :-)

다른것들을 준비하는동안 냉장고에 잠시 넣어두고요




2. 겉절이용 야채 준비

밤이랑 수삼은 빼고 사진처럼 준비했는데
충분히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갠적으론 배추를 좀 더 많이 넣고 부추는 좀더 줄여도 될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물4컵, 식초/설탕/심미즙/유자청 1큰술 씩 넣어 만든 단촛물에 채썬 쌈배추를 담가둡니다.

얼마나 담가두는지 방송에는 정확히 안나오길래
저는 걍 다른 야채 다듬고 양념장 만들때까지 담궈뒀어요ㅎ

오이는 무른부분은 빼고 단단한 부분만
얇게 채썰어주시고

실부추(저는 영양부추 썼어요)는
잘 씻어서 3등분 해줬습니다!





3. 겉절이 양념장 만들어 버무리기

요렇게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 후에..
(근데 갠적으로 유자청 반숟갈만 들어가도 좋을것 같아요ㅋ 유자향이 무척 나더라구요ㅎ)


단촛물에 담궈뒀던 배추도 건져서
나머지 재료들과 함께 버무립니다 :-)

크으 향긋하고 감칠맛나는게
차돌박이랑 진짜 궁합이 잘맞아요 +_+

그리고 저는 잣이 없어서 집에 있던 (팟타이 하고 남음ㅋ) 볶은땅콩 가루를 뿌려넣었는데요..

땅콩 대박!! 왕맛 ㅋㅋㅋ
맛있어서 나중에 땅콩가루만 더 뿌려서 먹었어요ㅋㅋㅋ

땅콩머겅 두번머겅
(죄송.)

상큼한 유자향이랑 고소한 견과류가
궁합이 잘 맞는건가봐요!!!



4. 고기 굽기

심미유1큰술과 참기름1작은술 함께 두른 후에


재워뒀던 차돌박이를
센불에 빠르게 구워줍니다!

사실 숯불양이 나도록 바짝 구우면
제일 맛있다는거 같은데
후라이팬으로 그렇게까지 구울수는 없으니..(아 토치사고 싶다으 ㅋㅋㅋ)

나름 센불에 빠르게 구워낸 후에
센터에 겉절이, 사이드에 차돌박이
이쁘게 담아내면 완성♡ 입니다!!


크으.. 고생한게 있다보니 비주얼도 더 고와보입니다ㅋㅋ
올리다보니 또 먹고싶네유

저희는 그날 비빔국수 하나 만들고
공기밥 하나 꺼내서 같이 먹었어요 :-p
(비빔국수 레시피는 요기로ㅋ)

야채도 제법 남았는데 한번 더해먹어봐야 겠어요 +_+
다시 해먹을때는 유자청은 반만 넣고
고기는 좀더 바싹 구워보렵니다 낄낄



정리

고기재우기


겉절이 야채준비


양념장 만들어 버무리기


고기 굽기


완스엉♡


매거진의 이전글 [맛툰] 심미유, 심미즙, 심미장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