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고 있어! [삶의 전환점]
Q: 시기별, 갈림길에서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어떻게 결정을 내리셨나요?
A: 삶은 언제나 선택의 연속이란다. 중요한 순간마다 우리는 종종 삶의 갈림길에 서게 되고, 그때마다 어떤 길을 선택할지 고민의 갈림길에 놓이지. 엄마 역시 여러 번의 선택의 기로에 섰단다.
때로는 나의 선택으로 인해 삶이 변화된다는 사실이 두렵기도 했지만, 그 순간들이 삶을 조금씩 성장하게 했어. 모든 선택이 성공으로 다 귀결되는 것은 아니었어.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도 있었고, 내 선택에 후회할 일도 분명 있긴 했지. 이 글을 읽는 네 삶도 역시 비슷할 거야.
우선 선택을 하고 난 이후에는 최대한 후회하지 않으려고 했어. 뒤도 돌아보지 않았지. 후회하는 것보다 후회하지 않을 만큼의 최선을 다하는 방법을 선택했어. ‘할까, 말까’ 고민이 될 때는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지 않았을 때 후회할 일이 더 많다.’라는 생각을 지니고 살아왔어. 후회 없을 만큼 최선을 다하고 난 뒤에는 결과가 좋지 않을지라도 뒤도 안 돌아보게 되더라.
“우선 도전해 봐! 안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우선 하면, 뒤돌아보지 않고 다른 길로 떠날 수 있어!”
Q: ‘우연과 계획’에 관하여 이 내용과 연관 지어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조금 지나 돌이켜보니 삶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선택을 하든, 그 선택이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준다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일’이야. 지금의 선택이 때로 잘못된 선택이라고 보일지라도, 자책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해. 매 순간의 선택을 신중하게 해야 하는 것은 맞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길고 웅장할 네 인생이 몇 번의 실패로 결코 쉽게 무너지진 않는다는 신념을 지니는 거야. 매 순간 스스로에게 진실한 마음으로, 내게 주어진 선택의 기회를 쉽게 포기만 하지 말자. 또한 선택의 결과에 대해 자신을 너무 자책하지도 말자.
“잘하고 있어! 잘 될 거야!”
오래 전의 나에게, 그리고 지금의 너에게, 앞으로의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