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속 가능한 관계 유지

자연 곤충, 선인장 가시와 나미브 사막거저리의 생존경쟁

by Jung히다

방어와 보호의 선인장 가시, 창의적 협력의 나미브 사막거저리를 통해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지혜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상반된 생존 메커니즘이 우리의 복잡한 인간관계에 어떤 영감을 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선인장 가시의 생존전략


선인장은 사막이라는 극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날카로운 가시를 발달시켰습니다.
이 가시는 단순한 장식이 아닌 생존에 필수적인 도구로 원래 잎이 변형된 선인장 가시는 강렬한 햇빛을 분산시키고 식물체 주변에 미세 공기층을 형성해 증발을 줄입니다. 일부 종은 이슬을 모아 뿌리로 전달하기도 하며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며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이중 역할을 합니다. 가시의 날카로움은 초식동물의 접근을 차단하는 방어 시스템으로, 위험이 다가오면 물리적 장벽을 세워 자신을 보호합니다.

인간관계에서의 선인장 가시는 경계 설정과 자기 보호를 위한 관계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무조건 개방적일 필요가 없듯이,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심리, 정서적 어려움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어 메커니즘으로. 그리고 건강한 관계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경계설정으로 필요한 도구입니다.

자연의 생존 법칙 속에서 선인장 가시는 단순한 방어 도구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제한된 환경에서 자신의 생존 공간과 정체성을 지키는 전략이기도 하지요. 인간관계에서도 선인장처럼 가치와 경계를 분명히 하며, 관계에 에너지를 전략적으로 배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미브 사막거저리의 지혜


나미브 사막거저리는 연간 강우량이 1.4cm에 불과한 지구상 가장 건조한 환경에서 생존하는 놀라운 곤충입니다. 이 생물의 극한 환경 생존 전략은 인간관계에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사막거저리의 등껍질은 특수 구조로 이루어져 사막 안개에서 물을 얻습니다. 소수성 표면에 있는 친수성 돌기가 안개 입자를 응결시켜 물방울을 형성하면, 이 물이 곤충의 입으로 흘러들어 수분을 공급받는 방식입니다. 나미브 사막거저리의 지혜를 사람관계와 연관 지어 보겠습니다.


사람마다 새로운 방법으로 관계 기술을 넓히십시오.

우선 사막거저리의 ‘창의적으로 자원을 확보하는 기술’을 배우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바로 새로운 방법으로 관계 기술을 넓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사람의 특성에 맞는 맞춤 관계 맺기를 해야 합니다. 사람은 비슷하기는 해도 똑같지는 않습니다.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관계 기술도 달리해야 상대를 차별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관계에서 각기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관계 기술을 넓혀야 하는 이유입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적응력을 연습하십시오.
극한 환경에 완벽히 적응한 사막거저리처럼, 사람 또한 환경에 완벽히 적응해야 합니다. 사람은 쉽게 변할 수 있습니다. 배움, 깨우침 등으로 가치관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우리는 생각이 달라졌다고 듣기에도 거북한 용어 배신자라고 낙인을 찍습니다. 변할 수도 있는 게 인간사입니다. 변해야 발전도 있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변화됨을 부정하지 말고 사람은 어느 때든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적응력이 곧 생존의 핵심임을 명심해야 하며 사막거저리처럼 변화하는 상황과 관계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법.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적응력을 익혀야 합니다.


시간, 에너지, 감정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속 가능한 관계를 만드십시오

사막거저리는 극소량의 물도 최대한 활용합니다. 인간관계에서도 시간, 에너지, 감정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관계의 기본입니다. 사막거저리의 생존 전략은 자연의 제약을 창의적으로 극복하고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지혜를 보여줍니다. 이는 인간관계에서 기존 관계 패턴에 고착되지 않고, 새로운 연결 방식을 모색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시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 에너지, 감정 자원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십시오. 그래야 지속 가능한 관계가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선인장 가시와 나미브 사막거저리의 자연에 적응하는 방법에서 인간관계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연의 이치를 거스르지 않는 자만이 마음의 평화를 누릴 수 있습니다.
거스르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지만 이루어지는 적응과 새로운 변화.
다시 말하자면 지속 가능한 관계 유지를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건강하게 잘 살아가는 방법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적응력 연습과
변화하는 상황과 관계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