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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샐틈 없는 스타벅스의 실적 관리법

스타벅스 운영B팀장 박성혜 님 인터뷰

by 헤이조이스



숫자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 전국 스타벅스 매장 절반의 실적을 관리한다고?


바리스타로 입사해 스타벅스 운영 파트 팀장이 된

21년 차 일잘러 박성혜 님의 이야기예요.


실전에 바로 써먹는 영업 실적, 매장 관리 꿀팁!

책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생생한 현장 노하우를

헤이조이스 온라인 컨퍼런스 <무조건 숫자>에서 직접 들어보세요


먼저, 인터뷰로 만나볼까요?


스타벅스 박성혜 님.jpg



Q. 안녕하세요, 박성혜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벅스 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성혜라고 합니다. 바리스타로 처음 입사해 점장, 지역 매니저를 거쳐 본사로 왔습니다. 스타벅스에서 일 한 지 벌써 21년이 되었네요. (웃음)



Q. 매장 운영, 실적 관리 업무를 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제 경험 상, 경영 이론보다는 운영자의 눈으로 숫자의 흐름을 읽는 능력이 필수라는 생각이 들어요.



Q. 운영자의 눈으로 숫자의 흐름을 읽는다.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


쉽게 말하면 앞으로의 매출 흐름을 예측하는 거죠. 달, 분기, 년도 별 매출의 흐름을 예상할 수 있어야 매장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대비책이 나오거든요. 스타벅스의 경우 22년 동안 약 1700개의 매장을 운영해왔기 때문에 일종의 '트랜드' 라는 게 생겼어요. 매출이나 비용, 고객 방문 같은 지표의 평균 값인데요. 이 수치들을 파악하고 있으면 최근의 트랜드와 비교했을 때 지금이 어떤 상태인지 비교할 수 있어요.



Q.실제로 매장을 운영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숫자는 무엇인가요?


당연히 매출이죠. (웃음) 특히 동일 기간 내에 각 매장이 이뤄낸 성장률을 수치화하고 비교합니다.

비용 관리도 매출 못지 않게 중요한데요. 매장 운영에 있어 비용은 '관리할 수 있는 비용'과 '관리할 수 없는 비용'으로 나뉘어요. 로열티나 임대료처럼 계약상으로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그대로 두고, 운영상 관리할 수 있는 비용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Q. 스타벅스에도 적자 매장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관리하나요?


스타벅스에도 적자 매장이 있어요. 적자 매장이 생기면, 먼저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원인을 찾아내기 시작해요. 매출이 작년보다 떨어져 적자가 난 건지, 매출은 상승했는데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쳤는지.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죠. 스타벅스 매장은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매출 허들을 넘지 못하면 적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예요. 그래서 비용 조절의 가이드라인을 본사에서 먼저 제시합니다.



Q. 박성혜 님 강연 들으면 '이것 하나는 얻어갈 수 있다', 무엇일까요?


숫자를 기반으로 한 리테일 비즈니스 관리법을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리테일 비즈니스를 직접 하고 계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실무자와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 관계자분들이 들으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박성혜 님 강연 들으러 가기

https://bit.ly/35OUWX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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