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비스 기획자 엘린 Dec 14. 2018

서비스 기획 업무 시작하기

게으른자가 직무변경한 결과

이전 글에서도 작성했지만, 매번 빡빡하게 반복되는 회계 업무 스케줄에서 벗어나고자 직군 변경에 도전했고 운좋게도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서비스 기획으로 직군을 변경해서 이직하게 되었다. 그동안 재무회계 업무를 보면서 경영기획과 전략기획 업무를 처리해봤기 때문에   기획 업무니까 좀 비슷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으나 그것은 커다란 착각이었다


마치 고양이가 거울 속의 자기 자신을 사자라고 착각한 것과 같은 효과(라고하지만 고양이는 귀엽기라도 하지)


서비스 기획이 뭐지??


경영 기획 ≠서비스 기획

당연히 경영 기획과 서비스 기획은 다른 업무다. 하지만 같은 기획이라는 단어를 쓰니 뭔가 비슷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왜냐하면 기획=계획하는 거니까!


일단 기획의 한국어 정의부터 알아보자.


네이버 국어사전 검색결과


국어사전에선 기획 = 일을 꾀하여 계획함. 이라고 정의해 놓았다.


영어로는 기획을 뭐라하는지 알아보자.

구글 번역 검색 결과


구글 번역에선 기획을 Plan 또는 Planning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것의 계획을 짜느냐에 따라 문서양식과 기획 방식이 달라진다는 건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알테지만 나는 감도 못 잡고 있었다는게 부끄럽다ㅠ


경영기획은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그림을 그리며 계획을 짜는거고 서비스 기획은 회사가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 만들거나 운영하는 하나의 서비스가 제대로 만들어지고 운영될 수 있도록 톱니바퀴 하나도 빠지지 않도록 계획하는 세밀화 같은 것이라는 개념자체가 없었으니 무모했다고 할 수밖에..


경영기획과 서비스 기획에 대한 구분은 입사하고 나서야 구분할 수 있었고, 하마터면 회사에 큰 손해를 일으킬뻔 했다는 점에 대해선 깊이 반성한다.(게으른자여 함부로 직무를 변경하지 말지어다ㅠ)



다른 사람의 기획 문서를 보고 따라쓰기


서비스 기획에 대해서 1도 모르던 나를 이끌어 주신건 우리 회사 CTO님이셨다. 일단은 본인이 작성하신 기능 기획서를 보고 따라 쓰면서 기본 개념에 대해서 익히도록 도와주셨다. 사내의 기존 기획 문서를 보고 따라 쓰는 것은 기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추가적으로 다른 기획자분이 블로그에 기획서 작성하는 법을 적어 놓으신 것을 보고 따라서 우리 서비스 기획문서에 적용해서 쓴 것도 도움이 되었다.


역시 사람은 벼랑 끝에 몰려야(?) 최대치의 능력이 발휘 된다고,

당장 업무를 시작해서 하나라도 결과물을 내놓을 상황이 되니, 단기간에 다른 사람의 기획 문서를 참고해서 나만의 기획서를 작성하고 서비스에 직접 반영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사,,살려줘


서비스 기획을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른 사람들이 쓴 기획문서를 보고 따라서 만들어보는 것부터 시작하는 걸 추천드린다.




서비스 기획에 대한 공부가 필요해

물론 다른 사람의 문서를 보고 따라 쓰는 것만으로는 서비스 기획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졌고 공부가 필요했다.(공부는 지금도 필요하다!) 그래서 CTO님께 책을 추천받았는데, 초반에 읽었던 책들과 브런치 등에서 읽은 기획에 대한 글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여기에 내가 공부하는데 사용했던 리소스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서비스 기획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다.


도서

UX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2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기획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3


블로그

개발자가 기획자와 일하는 법(https://minieetea.com/2013/10/archives/544)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산출물 모음(http://yslab.kr/89)

사업기획 vs 서비스기획(https://brunch.co.kr/@lhilosophy/33)

매듭을 풀고, 매듭을 짓는 기획자(https://brunch.co.kr/@jacong/45)

(개발자)가 !(개발자)와 일하는 방법(https://brunch.co.kr/@bradlee/10)

나의 상식으로 UX 기획하면 안되는 이유(https://brunch.co.kr/@windydog/138)

대한민국의 기획자도 특별하다(https://brunch.co.kr/@windydog/143)

2018 UX/UI 디자인 트렌드(https://brunch.co.kr/@usdlab/20)

운영기획건, 프로젝트 범위 잘라내기(https://brunch.co.kr/@windydog/182)

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데이터분석 시작하기(https://www.slideshare.net/leoyang991/ss-90038927)

<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 성공하는 기획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diecat&logNo=221234816520)

브랜드는 경험하는 것이다(https://brunch.co.kr/@vigorous21/368)

논리구성의 기본, 두개의 패턴(https://ppss.kr/archives/104398)

Service Design and UX Design: What’s the Difference?(https://trydesignlab.com/blog/service-design-ux-design-what-is-the-difference/)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어떻게 기획자가 되었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