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포형제맘 Nov 16. 2023

너의 욕심이 엄마는 반갑다

조금씩 성장하는 아이를 바라보는 기쁨

느려서 고민하고 아기 같던 아이가 나름 성장하고 있다. 때가 되었는데, 다른 아이는 더 잘 하는데 언제쯤 얘는 혼자 읽을까, 글씨를 쓸까 등 고민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한다. 그리고 격차는 줄어든다. 내 아이만 봤을 때는 집중력도 좋아지고 스스로 하는 일도 늘어나고 참 1년 동안 많이 컸다. 



1학년 2학기부터 받아쓰기를 시작했다. 한글을 늦게 떼고 읽기, 쓰기가 서툴렀던 아이가 늘 걱정이었다. 그래서 받아쓰기를 시작하면서 주말포함 매일 한 번씩 쓰는 걸 연습시켰다. 채점도 스스로 하게 해 보고 그래도 잘 못 알면 짚어 주었다. 당연히 초반에는 많이 틀려왔다. 그러면 중간 놀이시간에 틀린 걸 3 번써야 하기 때문에 놀이 시간이 줄어 잘 봐야 한다던 아이였다. 


어느 정도 회차가 지나가니 매일 연습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았다. 목요일에 시험을 보니 월요일부터 연습해 보고 목요일 아침에 틀린 걸 한 번 더 써 보고 가게 했다. 대체로 2~3개 틀리는 선이었다. 당연히 시작하는 월요일은 엄청 많이 틀린다. 그런데 지난주부터 자기가 많이 틀렸다며 눈물을 글썽거리고 침대에 가서 속상해하는 모습이 보이는 거다. 


 늘 틀린 개수는 중요하지 않고 네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면 돼. 그리고 목요일에 최선을 다하면 되는 거라고 말해주지만 아이는 그게 아닌가 보다. 그 모습이 또 마음이 아파 자기 전에 “받아쓰기 많이 틀려도 괜찮아. 엄마는 네가 많이 틀려도 언제나 너를 사랑해. 그러니 그런 걸로 너무 속상해하지 마.”라고 말해주었다. 남편과 나는 단순히 우리가 혼내지도 않는데 왜 우는 거야라며 아이가 강하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었다. 하지만 시간을 두고 생각하니 이런 욕심이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글을 어느 정도 읽고 쓰면서 파닉스를 조금씩 하고 있다. 한글을 읽으면서 영어도 익숙해진 것은 읽으려고 하기에 교재를 하거나 쉬운 영어책을 읽으면 생각날 때 읽어보게 한다. 요즘 파닉스 교재 워크북을 하는데 작은 스토리북이 있다. 해당 내용을 읽기 전에 앞에 간단히 파닉스에서 익힌 단어와 사이트워드가 나온다. 아이가 아는 것, 모르는 것을 확인하고 잘 읽지 못하는 단어에 표시를 하고 다음에 읽을 때 다시 한번 짚어 주었다. only를 계속 모르니 “엄마, 잠깐만 나 몇 번 더 말해 볼 거야.” 하면서 only를 스스로 반복하는 거였다. 속으로 얼마나 뿌듯했는지 모른다. 억지로 이거 꼭 알아야 해, 또 몰라라고 아이에게 말 한 적 없다. 그냥 이거 모르니까 다시 한번 해볼까만 했는데 계속 헷갈리니 제대로 알고 싶었나 보다. 


 갓 입학해서 마냥 유치원생 같던 아이가 이렇게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너무 학습적으로 가서 스트레스를 받아서도 안 되지만 또 너무 관심이 없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 자기가 할 일은 싫어도 할 줄 알아야 하고 내가 모르는 게 있으면 알고 싶고 노력해야 발전이 있다. 2학기가 되어서 아이가 스스로 책 읽고 독서록을 쓰고, 일어나서 하기 싫은 날도 있지만 해야 하는 걸로 습관이 돼 아침에 문제집을 한다. 읽기 독립을 그렇게 걱정했는데 학교에 빌려놓은 책을 빨리 보고 싶다고 먼저 가 버리고 집에 오자마자 자기가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옷을 벗지도 못하고 꺼내 본다. 지금처럼 조금씩 성장하며 어느 정도 욕심을 가지고 해야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해 가는 사람으로 자라길 바란다. 엄마가 언제나 너의 곁에서 응원하고 힘이 되어 줄게!

작가의 이전글 공부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