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부하는 워킹맘 Jan 11. 2021

잔소리

나만의 불치병

"숙제 해야지.” “목욕 해야지.” “밥 먹어야지.” “잠 자야지.” 

같이 있는 시간도 많지 않은데 만나면 무엇인가 계속 확인하고 있는 내 모습이다. 직장을 다니고 있으니 봐줄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그런지 항상 마음이 다급하다. 딸 아이는 잔소리하고 화 내는 것을 엄청 싫어하는데 입만 열면 잔소리이다. 


딸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되던 작년 한 해 아이에게 신경이 많이 쓰였다. 요즘은 1학년 입학 전 한글은 완벽하게 떼고 온다는데, 딸은 그렇지 않았다. 한글 떼라고 책을 읽어 준 건 아니지만 책을 많이 읽어주면 스스로 한글을 깨우친다 하던데 아직 까막눈이다. 남들 다 한다는 학습지도 시켜 보려 했지만 의견 강하고 고집 센 아이의 거부로 그것도 포기한 상태였다. 


1학년 때 학습 습관을 잡아줘야 한다, 그때 못하면 자신감을 잃는다 등 나를 불안하게 하는 이야기를 듣다 보니 더 걱정스러웠던 것 같다. 받아쓰기도 할 텐데 저 실력으로 어떻게 시험을 보나 싶었다. 드디어 입학 후, 받아쓰기 과제가 주어졌는데, 사전에 정해진 문장 열 개를 암기해 가서 시험을 보는 것이었다. 아이에게 매일 한 번씩 쓰고, 주말에는 같이 테스트를 하자고 했다. 당연히 아이 혼자서는 공부를 하지 않았고, 대신 주말에 테스트 점수가 100점이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시험을 봤다. 처음에는 30점, 틀린 것을 혼자 써보고 다시 시험 보기를 수 차례, 드디어 100점이다. 이렇게 주말마다 우리는 전쟁 아닌 전쟁을 했다. 그래서 두 번인가 빼고 영광의 100점을 받아왔다. 


작년에는 딸 아이의 생애 첫 피아노 대회가 열렸다. 대회를 앞두고 있는데 피아노 실력이 엉망이라 그대로 나가도 되는지 의문스러웠다. 딸 아이를 붙잡고 계속 연습을 시켰다. 한 마디라도 제대로 칠 때까지 하는 거라며, 잘하고 싶지도 않은 아이를 애써 붙잡고 있었다. 아이는 나의 다그침에 눈물을 뚝뚝 흘리는데, 원래 어려울수록 더 열심히 해야 한다며 우는 아이를 외면했다. 지금 와 생각해 보면 아직 어린 아이를 참깨 볶듯이 참 들들 볶았다.

그러다 올해 들어 내 집 마련해보겠다며 공부하러 다니고, 다른 일을 많이 하다 보니 아이에게 잔소리할 시간이 확 줄어들었다. 숙제도 제대로 안 봐주고 내가 이래도 되나 싶게 바쁘게 일상이 돌아가고 있다. 딸 아이도 코로나로 집에서 방학 같은 몇 달을 보내고 드디어 학교에 가기 시작했다. 그동안 못 했던 받아쓰기도 하는 눈치다. 1학년 때와 달리 챙겨주지도 못해서 30점 받아오는 거 아닌가 하고 내심 걱정을 했는데, 내 기우와 달리 100점을 받아왔다. 내가 그렇게 안달복달 안 해도 때가 되니 한글을 떼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도 생각해보면 잘하고 있는 게 너무 많았다. 요리에 관심이 많은 딸 아이는 어른들이 요리할 때 꼭 거든다. 서툰 솜씨지만 꼭 자기가 해보고 싶다고 해서 같이 하다 보니 계란도 깰 수 있고, 커피도 내릴 수 있다. 지난 주말에는 할머니를 거들어 김장도 담았다고 한다. 나도 안 해 본 김장을 하는 너라는 아이는 대체 뭐니? 김치를 담는 할머니 곁에서 자기가 꼭 하겠다고, 할머니 혼자 하면 안 된다고 좋아하는 TV도 안 보고 대기하고 있는 아이 모습이 신기하고 귀엽다. 온 몸에 김장 양념이 묻었지만 그래도 즐겁다. 


올해 초 딸이 “우리 부모님을 소개합니다”라는 주제로 쓴 일기를 우연히 봤는데 딸 아이 눈에 비친 내가 진짜 잔소리꾼인가 보다. 

“엄마는 항상 매일 매일 잔소리를 합니다. 그리고 엄마는 항상 화를 무지무지 많이 냅니다.”

남편과 딸에게 내가 제일 잘하는 게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더니 잔소리를 제일 잘 한다고 한다. 그리고 ‘다음에 잔소리 안 할께’ 라는 말도 잘 하는데 절대 못 믿겠다고 한다. 잔소리가 나에게는 고칠 수 없는 불치병과 같다. 아이 뿐 아니라 남편, 심지어 친정 부모님께도 입만 열면 잔소리를 하는게 나였다. 뭐가 그렇게 쓸데없이 자질구레하게 할 말이 많았던가? 


바이런케이티의 “나는 지금 누구를 사랑하는가”에는 아이에게 자신의 삶을 돌려주는 법이 나온다.

”아이에게 그 아이 자신의 삶을 돌려주는 것, 그것이 사랑입니다. 내 아이들에게 무엇이 최선인지를 안다고 여기는 순간, 고통스러운 일들이 닥쳐옵니다. 그 생각을 버리지 않는 한, 희망은 없습니다.” 


잔소리를 한다는 건 나만의 기준을 갖고 거기에 상대방을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별개의 인격체에게 나와 같기를 바라는 것 자체가 우습기도 하고, 사실 잔소리를 해도 상대방은 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가만히 지켜봐 주고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면을 더 키워주는 게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요즘은 딸 아이에게 잔소리보다는 칭찬을 더 많이 하려고 노력 중이다. 사소한 것이라도 잘한 것을 찾아서 칭찬을 하니 딸 아이의 눈이 초롱초롱 빛난다. 나의 불치병도 이제 치료 시작이다.

작가의 이전글 [서평]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