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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클린 Nov 17. 2024

15. 이론으로 알아보는 폴리매스 교육 목표 I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길포드의 창의성 이론


    지금까지 다뤄온 이야기들을 잠시 되짚어보면 폴리매스란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다재다능한 사람이지만, 특정한 위인들의 특별한 재능은 아니다. 근대 이전에는 기술적 인프라나 물질적 자원이 매우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개인의 생존을 위한 농업, 건축, 공예, 상업, 날씨 예측 등의 다양한 기술과 재주가 필요했다. 말 그대로 잘 살아남기 위해 폴리매스적인 자질이 꼭 필요했던 것이다.     


    전문화가 완전히 자리 잡은 현대 사회에도 부모와 교육 환경이 아이의 잠재력을 어떻게 끌어내고 확장시키는지에 따라 폴리매스로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있다. 지금부터는 폴리매스 교육 목표를 뒷받침하는 교육이론을 소개하면서 폴리매스 교육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앞서 이야기했던 폴리매스 교육의 다섯 가지 목표 중 가장 중요한 첫 번째는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이다. 이 능력은 단순히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 것을 넘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다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힘을 말한다. 조이 폴 길포드 (Joy Paul Guilford)의 ‘창의성 이론 (Creativity Theory)’은 그에 대한 강력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데, 창의성 이론에 따르면 창의성은 훈련을 통해 길러질 수 있으며, 적절한 학습 환경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한다.      

    길포드는 창의적 사고를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수렴적 사고 (Convergent Thinking)라는 두 가지 주요 과정으로 구분했다. 확산적 사고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며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이며, 수렴적 사고는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선택하고, 이를 실현 가능한 방법으로 구체화하는 능력이다. 이 두 가지 사고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확산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가 발산되고, 수렴적 사고를 통해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만든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이다.      


    길포드는 창의적 사고를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 요소를 각각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으로 구분했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유창성 (Fluency): 주어진 문제나 과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능력

융통성 (Flexibility):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사고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능력

독창성 (Originality): 기존에 없던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

정교성 (Elaboration): 떠오른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다듬는 능력     


    위 네 가지 핵심 요소는 환경과 경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충분히 발전 가능하다 것이 길포드의 주장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는 환경이란 어떤 것일까?     


    첫 번째로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이다. 언제든 아이가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때론 그 의견이 비현실적이거나 유아적이라 하더라도 즉시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의견을 낸 행동 자체를 칭찬하고 다른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편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대학에 다닐 때 어떤 외국인 교수님의 수업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그 교수님은 학생이 어떤 대답을 해도 그 대답을 매우 훌륭하고 노련하게 포장해 주시려고 노력한다는 것이었다. 혹시나 예습을 제대로 해오지 않고 엉뚱한 의견을 말하는 학생의 대답에도 “아 그거 정말 아름다운 대답이네요! 매우 창의적이에요. 그러니까 당신의 의견은 ”oooooooooooooooo (학생의 의견 혹은 대답을 다시 말하기)”라고 하는 거죠? 정말 멋져요. 그런 창의적인 대답이 나오다니 수업이 점점 진지해지고 있어요!“라며 최선을 다해 칭찬을 해주셨다. 교수님의 그런 노력으로 인해 정말 시간이 가면서 더 많은 학생이 수업 시간에 더 많은 의견을 나누었고, 실제로 기대 이상의 창의적인 의견들이 도출되는 것을 직접 경험했었다. 당시 어린 나이는 아니었지만,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가 창의적 사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체험한 실제 사례여서 소개하였다.      

 

    두 번째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이다. 다양한 활동과 경험은 아이의 사고 범위를 확장하고 그 안에서 창의적 연결고리를 만들어 준다. 예술, 과학,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 다른 분야 간의 연결을 스스로 탐구하게 하는 것은 창의적 사고 발달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다. 아인슈타인의 조합 놀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이야기할 기회가 있겠지만, 간단히 소개하자면 아인슈타인에게 바이올린과 음악에 대한 관심이 그의 과학적 업적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중요한 도구였음을 뒷받침하는 사례이다. 그만큼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갖게 되면 정형화된 사고에서 벗어나 창의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다양한 관점에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질문을 통해 사고를 자극하는 환경이다.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 있어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질문하기이다. 특히 정답을 요구하지 않는 열린 질문은 아이가 다양한 답을 생각할 수 있게 유도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 ‘그러면 어떤 일이 생길까?’라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함양에 큰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환경은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며, 장기적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추게 한다. 결국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은 적절한 환경과 경험을 통해서 발달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부모와 교육자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다양한 경험과 활동 제공, 질문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가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바로 이것이 폴리매스 교육의 핵심 가치이기도 하다.  


    

 (*커버 이미지는 AI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ChatGPT 4.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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