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침착이의 게임 리뷰 - 28>

호환성QA의 게임 리뷰

by 침착이

- 좀 이상한데요? -

영혼격멸.jpg

오늘 리뷰할 게임은 좀 특이합니다. 요즘 인스타를 통해 게임 추천 광고를 접하게 되고 이 게임 역시 그런 방식으로 만난 게임입니다. 블리치라는 IP를 엄청 좋아하는 사람으로 반갑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슨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설치했을 때 이후에 주변 지인들에게 추천하기 위해 플레이스토어 링크 및 각종 설치 링크를 보내도 다른 분들은 설치가 지금 계속 불가능한 상태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처음 있는 일이라 왜 이렇게 문제가 생겼는지 한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5년 2월 12일에 출시된 '참백도: 영혼격멸'은 사신의 힘을 깨우고 전략적 전투를 펼치는 수집형 RPG입니다. 그럼 이제 호환성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1. 그래픽 및 퍼포먼스

'참백도: 영혼격멸'은 꽤 화려하고 정말 많은 콘텐츠가 특징입니다. 그렇다 보니 사실 그래픽 이슈가 있을 수 있는 게임입니다만 생각보다 그래픽 최적화가 잘 되어있습니다. 또한 게임 자체가 그래픽 설정을 제공하기 때문에(시스템 설정을 찾는데 좀 힘들었지만..) 사용자가 직접 환경에 맞춰 그래픽 조정이 가능하며, 저사양 기기에서도 충분히 플레이하는 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집형 RPG류의 게임은 그렇게 큰 그래픽 사양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 이런 가벼운 게임이 많이 나오면 정말 뿌듯한 느낌이 들곤 합니다.


2. 번역

우리나라 회사가 아닌 다른 나라의 회사에서 만든 게임이다 보니 실제로 번역 및 로컬라이제이션이 제대로 되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앞서 자주 봤던 중국산 양산형 게임과 비해서는 상당히 잘 번역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언어 관련 QA는 실제로 LQA의 영역으로 불리고 있으며 게임 QA가 직접 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번역팀이나 컬처라이제이션팀에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는 생각보다 대응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꽤 노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 UI/ UX 및 터치 최적화

모바일 환경에서의 터치 반응과 UI 배치를 살펴보면, 꽤 많은 콘텐츠와 다양한 버튼이 존재하고 있어서 다소 적응하기 힘들 수 있겠으나 직관적인 아이콘과 내가 수령 가능한 아이템에 대한 UX는 완성도 높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및 BM이 정말 많은 게임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보상 내역이 눈에 익숙하고 보기 편한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 게임은 그런 점에서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블리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반가워하며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기본을 정말 잘 지킨 게임이고 재미도 보장하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은 한번 플레이하길 추천합니다. 다만 현재 계속해서 구글플레이에서 설치가 안 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분명히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또 다른 리뷰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이만.

keyword
수요일 연재
이전 01화사용성 QA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