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이방인(by 이창래)
“당신은 숨기는 게 많아/ 인생에서는 B+짜리 학생/ 무엇보다 바그너와 슈트라우스를 흥얼거리는 사람/ 불법외인/ 정서적 외인/ 장르광/ 황화(黃禍): 신미국인/ 침대에서는 훌륭하지/ 과대평가되고 있음/ 파파보이/ 감상주의자/ 반 낭만주의자/ ______분석가(빈칸은 스스로 채우도록)/ 낯선사람/ 추종자/ 반역자/ 스파이(20)”
"… 그리고 나는 발견했다. 그녀가 정말로 말을 할 줄 안다는 것, 처음에 나는 그녀가 지나치게 깍듯하다고 생각했지만 곧 그녀는 단지 언어를 집행하고 있을 뿐임을 깨달았다. 그녀는 한 단어씩 나아갔다. 모든 글자에 경계가 있었다. 나는 그녀의 입술이 도톰한 큰 입을 지켜보았다. 그녀의 입은 어두운 집을 돌아다니며 불을 켤 수 있는 지점들을 점점이 또는 줄줄이 완벽하게 짚어 내는 사람처럼 자신의 문장들 속을 휩쓸고 다녔다. 어떤 엄격함을 갖춘 관능(28)"
“나는 상냥한 사람이다. 나는 매혹적이지는 않다 해도 매우 잘생겨 보일 수는 있는 사람이며, 내가 이 삶에서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은 대체로, 당신이 나와 함께 있을 때 왠지 당신 자신이 괜찮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게 해 주는 내 재주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는 나는 거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 중략… 나는 눈앞에 있는 재료로, 당신에게서, 당신이라는 천연 원광에서 다듬어 낼 수 있는 것으로 버틴다.(23)”
“…그냥 배경에만 있으란 말이야. 두드러지지 말고 납작하게 엎드려 있어. 상대가 자네 목소리를 듣고 신뢰감을 가질 만큼은 이야기해야 하지만 그 이상은 하지 마. 그러면 아무도 자네가 누구인지 두 번 생각하지 않을 거야(78; 보스 호글랜드)"
“아버지가 보기에 세상— 바로 이 땅, 아버지가 선택한 나라를 가리키는 말이다— 은 이미 결정된 일군의 절차들, 어떤 교전 규칙들에 따라 움직였다. 이것들이 이민자의 양도할 수 없는 권리였다. 나는 그것을 상속할 운명이었는데, 그 유산은 내 앞에서 이런 식으로 펼쳐졌다. 너는 동트기 전부터 한밤중까지 일한다. 당신은 장사에서 결코 불친절하지 않으며, 그렇다고 관대하지도 않았다. 가족의 얼굴은 좀처럼 볼 수 없지만, 가족은 당신의 인생이었다… (82-83)“
“내가 애들과 농구 시합을 할 때면 그는 손에 신문을 둘둘 말아 들고 느지막이 들어와 사람들 눈에 안 띄게 관중석 한구석에 서서 시합을 보며 초조한 듯 신문으로 허벅지를 두드렸다. 내가 슛을 하는 것을 보려고 고개를 빼기는 했지만, 한 번도 다른 아버지나 어머니처럼 소리를 지르거나 응원을 한 적은 없었다(89)"
“어쨌든 미트, 깨끗하고 똑똑한 우리 아이 – 어떻게 된 일인지 기적적으로 우리의 것이 된 아이(157)”
“미트는 노인을 사랑했다. 그를 숭배했다. 미트는 노인을 볼 때마다 그 아버지다운 등의 넓은 활부분으로 기어 올라가거나,… 중략… 둘 사이에는 약간 일치하는 데가 있었다. 옆모습을 보면 똑같은 뒷덜미를 따라 뭉툭한 선을 볼 수 있었고, 높고 납작한 귀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외에는 거의 없었다. 릴리아가 미트에게 다른 것들, 강력하게 뻗어 나가는 팔다리, 그 둥글고 빈틈없는 눈, 위로 들어 올려진 조상 전래의 코를 부여하여, 미트라는 아이의 몸은 이미 매우 아름답게 뒤죽박죽이 되고, 전복적이 되고, 역사적이 되었다. 나는 그렇게 생긴 사람은 미트 이전에는 아무도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161)”
“물줄기를 이루어 일을 하고 거래를 하는 이 사람들, 한국인, 인도인, 베트남인, 아이티인, 콜롬비아인, 나이지리아인으로 이루어진 이 다양한 소대들. 이 갈색과 노란색과 무슨색인지 알 수 없는 사람들,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사람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들어 보지도 못한, 없는 것이나 다름없는 사람들… 중략… 존 강의 사람들(133)”
“나는 사람들에게 현금은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다른 것은 사절입니다… 중략… 어떤 사람들은 250달러나 500달러씩 내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10달러라는 적은 금액을 내기도 한다. 대부분은 50달러를 낸다. 우리는 얼마든 모두 환영한다… 중략… 하지만 누구도, 아무리 돈을 많이 내도, 다른 사람보다 나은 대접을 받지는 못한다. 오직 당신이 낼 수 있는 것을 내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당신은 명예심과 불굴의 정신으로 낸다. 당신은 의리를 지킨다. 진실하다. 이것이 그의 집의 단순한 규칙들이다(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