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트 계획표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일본 야구선구 '오타이 쇼헤이'가 고1 때 작성한 유명한 계획표가 있다.
만다라트(Mandal-Art)라고 불리는데, 불교에서의 연꽃이 만개하는 형태를 말하는 만다라에서 따왔다고 한다. 최종 목표를 가운데 두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서브 목표 8개를 주변에 적는다. 그리고 다시 서브 목표 8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강령들을 설정한다. 이제 이 계획표를 책상 앞에 붙여놓고 매일 또는 주기에 따라 실천한다.
나는 '여행 크리에이터'라는 최종 목표를 필두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브런치, 멘탈, 체력, 인간성, 운, 광고의 8개 서브 목표를 설정했다. 오타이가 설정했던 야구와 종목은 다르지만 그대로 따라한 것들이 있다. 바로 멘탈, 인간성 그리고 운이다.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발전뿐 아니라 무너지지 않는 멘탈이 필요하고 인간성을 길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신의 영역이라 생각했던 '운'까지 높이기 위해 활동한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다.
아래는 내가 설정한 만다라트 계획표이다. 자신이 목표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지 모르겠다면 이 방법을 써보기 바란다. 그러면 정말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시간이 아깝다고 느껴질 것이다.
계획표를 작성했다면 눈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붙인다. 나는 매일 쓰는 스케줄러 표지 앞에 붙였다. 자주 눈에 띌수록 반복적으로 해야할 일이 상기된다. 매일 3시간씩 3주간 반복되면 습관이 된다고 한다. 일단 습관을 만들고 3년 동안 꾸준히 발전시킨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이 때 자신이 스스로를 믿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각 행동강령의 주기를 정해야 한다. 모든 것들을 매일하면 좋겠지만 인간의 시간은 유한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1회/일 : 유튜브(분석, 댓글 영업), 인스타그램(팔로우 관리, DM소통), 브런치(읽기), 멘탈(전부), 체력(영양제 먹기, 술 안먹기, 스트레칭, 밥 해먹기, 명상), 인간성(전부), 운(전부), 광고(공고 찾기)
- 1회/주 : 유튜브(기획, 촬영, 편집, 보정, 썸네일/제목 구상), 인스타그램(썸네일, 릴스, 소개, 기획, 협업제안), 브런치(생각실천, 글쓰기 디자인, 퇴준생, 산에서), 체력(크로스핏, 등산), 광고(제안서 작성법, 기획)
자 이제 실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