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레미 Sep 17. 2024

비 내리는 밤속에서

나를 찾다

우리들의 밤 

                                                 - 이승훈 -

꿈이란 무엇이며

어둠이란 무엇이며

혁명이란 무엇인가

비 내리는 밤

비 내리는 밤이란 무엇인가

쓸쓸한 사람 곁에 누워 있는

비쩍 마른 나는 무엇이며

흘러간다는 것은 무엇이며

비 내리는 밤

문득 들리는 네 가슴의 

시냇물 소리란 무엇인가

치욕이란 무엇이며

추위란 무엇이며

생활이란 무엇인가

어둠 속에 불을 켜고

잠이 안 와 돌아눕는

이 외롬이란 무엇이며

어둔 창을 열고

약을 먹는 나란 무엇인가

그런 게 모두 무엇인가

어둠 속에 잠시 타오르는

불빛 불빛 같은 것

그런 게

모두 무엇인가?


오늘 이승훈의 '우리들의 밤'을 읽으며, 

나는 비 내리는 밤 속에서 느꼈던 

감정의 혼란과 고독을 다시 떠올리게 되었다. 

시간은 흘러가고, 그 흐름 속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을 발견하고 잃어가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 시는 그 안에서 

우리가 놓쳐버리는 순간들을 조명하며,

때론 고통스럽고 외로운 밤일지라도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찾을 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불빛' 같은 깨달음이 찾아오는 그 순간, 

나는 내 삶의 여정을 다시 바라보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