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분기를 회고하고 2022년 3분기를 계획합니다.
저는 OKR에 대한 책을 읽고, 2021년 1분기부터 OKR 방식으로 분기별 목표를 관리해왔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목표를 세울 때마다 이전 목표에 대해 점검하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2022년 2분기 OKR에 대해 회고하고 2022년 3분기 목표를 설정해보려 합니다.
* OKR이란?
OKR은 Objective와 Key Result의 약자로, 구글에서 도입하여 유명해진 목표 관리 방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목표‘(Objective)는 성취해야 할 대상으로, 도전적이고 행동지향적이어야 하며 영감으로 가득해야 합니다. ‘핵심 결과’(Key Result)는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OKR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3분기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그동안 목표를 회고하면서 내린 피드백을 먼저 확인해볼게요!
Continue (지속하면 좋을 점)
- 꾸준한 취미 유지하기 (21.1Q)
- 구체적인 시간을 정해두기 (21.2Q)
- 마일스톤과 기획을 갖고 프로젝트 진행하기 (21.4Q)
- 진심으로 희망하는 목표에 대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핵심 결과 세우기 (22.1Q)
Stop (그만하면 좋을 점)
- 할 일이 남았는데 즉흥적인 약속 잡기 (21.1Q)
- 명확한 목표의식이 없는 핵심 결과 (21.2Q)
- 구체적이지 않은 핵심 결과 (21.3Q)
New (새로 시도하면 좋을 점)
- 목표를 위한 규칙적인 시간 마련하기 (21.1Q)
- 규칙적인 일정이나 같이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다 (21.2Q)
- 프로젝트를 한다면 기획이 필요하다 (21.2Q)
- 진짜 내가 달성하고 싶은 것을 목표로 삼자 (21.2Q)
- 핵심 결과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하자 (21.3Q)
-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설정한 목표에 대해 최선을 다하기 (21.4Q)
- 장기적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핵심 결과 설정하기 (22.1Q)
그렇게 저는 그동안의 피드백을 토대로 2분기 목표를 세웠었는데요. 2분기가 끝난 지금, 계획했던 핵심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한 번 확인해보았습니다.
목표1. 나만의 루틴 이어나가기 - 성공한 사람은 자신만의 루틴과 취미가 있다
- 핵심 결과1. (건강) 1주에 3번 이상 운동하기 (헬스/테니스): 성공
- 핵심 결과2. (지식) 1달에 1권 이상 독서하기: 성공
- 핵심 결과3. (브랜딩) 1달에 2번 이상 콘텐츠 기고(혹은 블로그 작성)하기: 성공
목표2. 사이드 프로젝트(HYDE) 운영하기 - 부캐의 링크드인을 목표로
- 핵심 결과1. HYDE 소셜 기능 출시하기: 성공
- 핵심 결과2. DAU 100명 달성하기: 실패
- 핵심 결과3. 10명 이상의 고객 이야기 들어보기: 실패
다행히 '나만의 루틴 이어나가기' 목표는 잘 잡혀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OKR은 약 1년 동안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평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루틴으로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목표는 많이 달성하지 못했는데요. 지난 분기의 성공에 자만하여 목표를 생각보다 높게 설정했던 것 같습니다.
종합해서 판단했을 때, 지난 분기에서 지속하면 좋을 점(Continue)은 목표를 위해서 꾸준히 실천했던 것입니다. 특히 실패했던 핵심 결과에 대해서도 도전했다는 점이 고무적이었는데요. 이전까지는 일부 핵심 결과를 세울 때 진심으로 바라지 않거나 추상적인 조건을 설정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한 핵심 결과에 대해서는 제대로 고민도 해보지 않고 실패하곤 했었는데, 이번에는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핵심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실천했던 점이 달랐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분기의 아쉬운 점(Stop)은 '핵심 결과의 목표치를 큰 고민 없이 설정한 것'입니다. 사실 작년 4분기의 사이드 프로젝트 관련 목표는 [사이드 프로젝트 제작/운영하기 - 창업가에 한 발자국 가까워지도록 노력한다]였습니다. 당시에는 자기 계발만 하고 있었으니 창업과 비슷한 활동을 조금이라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었죠. 그렇게 해당 목표를 달성하니 욕심이 커졌던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빨리 키워서 많은 사람이 쓰는 유명한 서비스로 만들고 싶은 마음에 지난 분기에 [사이드 프로젝트(HYDE) 운영하기 - 부캐의 링크드인을 목표로]라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실적이지 못한 목표를 세우게 되었는데, 다음 분기부터는 현실적인 목표에 대해 보다 깊게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기 앞서, 새롭게 시도해보면 좋을 점(New)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바로 '도전적이되 현실적인 핵심 결과 설정하기'입니다. 지난 회고를 통해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핵심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되었다면, 앞으로는 이상과 현실을 적절히 고려하여 적합한 핵심 결과를 도출해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2분기 회고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ntinue (지속하면 좋을 점)
- 나만의 루틴 이어나가기 - 건강(테니스/헬스), 지식(뉴스레터/독서), 브랜딩(기고/블로그)
-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실천하기
Stop (그만하면 좋을 점)
- 핵심 결과의 목표치를 큰 고민 없이 설정한 것 -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지 말자
New (새로 시도하면 좋을 점)
- 도전적이되 현실적인 핵심 결과 설정하기 - 이상과 현실을 적절히 고려하자
그리고 피드백을 토대로 저는 다음과 같은 2022년 3분기 목표를 설정해보았습니다.
목표1. 나만의 루틴 이어나가기 - 성공한 사람은 자신만의 루틴과 취미가 있다
핵심 결과1. (건강) 1주에 3번 이상 운동하기 (헬스/테니스)
핵심 결과2. (지식) 1달에 1권 이상 독서하기
핵심 결과3. (브랜딩) 1달에 2번 이상 콘텐츠 기고(혹은 블로그 작성)하기
목표2. 사이드 프로젝트(HYDE) 운영하기 - 소수의 팬을 확보하자
핵심 결과1. HYDE 관련 콘텐츠 3개 이상 작성하기
핵심 결과2. DAU 50명 달성하기
핵심 결과3. 서비스 핵심 타겟 설정하기
이번 분기의 목표1은 지난 분기와 동일하게 유지하였습니다. 인생 습관으로 만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한 서비스(HYDE)는 3월에 출시한 이후 계속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3분기에는 욕심을 내려놓고 꾸준히 성장하기 위한 초석을 다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HYDE를 운영하는 과정과 인사이트에 대한 내용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꾸준히 이용하는 소수 유저를 확보하는 등 적지만 확실한 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모두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