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설 Jun 19. 2023

다행한 불행





인생의 함정




나는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생기는 크고 작은 갈등도 있을 수 는 일이라며 크게 개의치 않었다.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면 긍정적 결과는 예측하는 태도로 일관했고,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내가 그러고 있다는 걸 몰다. 돌이켜보면 지나치게 자신만만했지만 그게 내 안목이었다. 보는 눈이 부족한 걸 알면 그걸 키웠어야지, 하고 말할 사람이 을지도 모르다. 그러나 나는 안목을 키우는 속도보다 결혼식장으로 들어가는 속도가 훨씬 빠른 여자였다. 배우자 기도를 열심히 하거나 요목조목 따져 고르고 고른 남자와 함께 했다면 행복했을까. 아직도 모르겠다. 타인과 함께 살려는 생각 자체가 무모한 것 아닌가. 사람 보는 눈이 없는 시기에 결혼다는 것이 인생의 함정이 아닐까. 이 정도가 냉을 되찾은 지금 드는 생각이다. 27P

이전 01화 다행한 불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