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

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14. 칠리

by 구경래

14. 칠리(Chili)

칠리2.jpg


1) ‘칠리’는 어떤 음식인가요?


칠리는 미국 남부의 대표적인 음식 가운데 하나로 칠리 콘 카르네(chili con carne)의 약칭이에요. 이는 고기를 넣은 칠리라는 뜻이에요. 그러니 고기에다 매운 칠리를 넣고 끓인 스튜를 말하지요. 고추인 칠리와 고기를 갈아서 약간 매콤하게 끓이는 스튜의 일종으로 그 뿌리는 칠리 고추의 고장인 멕시코에 있어요.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멕시코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라 멕시코풍으로 만든 미국 요리라 보면 될 거예요. 칠리에는 매운 고추와 마늘, 양파와 커민(인도의 향신료), 잘게 다진 쇠고기, 강낭콩, 토마토가 들어가요. 지역에 따라, 취향에 따라 조금씩 그 재료가 바뀌기도 하고요. 고기도 쇠고기 대신 다른 고기를 넣어도 그만이에요.


2) ‘칠리’라는 음식이 더 있다는데요?


칠리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는데요, 앞서 말한 칠리 콘 카르네 말고도 칠리소스를 줄여 칠리라고도 해요. 칠리소스의 대표는 뭐니 뭐니 해도 핫소스죠. 칠리소스에는 빠짐없이 매운 고추가 들어가고요, 기름과 식초, 알코올을 과일과 채소에 섞어서 먹는 거예요. 화끈한 맛을 더하려고 겨자나 캡사이신이 많이 든 인공조미료를 더 넣기도 하고요.

또, 텍스멕스(Tex-Mex)를 일컬을 때도 칠리라 해요. 텍스멕스는 텍사스와 멕시코를 합쳐서 일컫는 말인데요, 멕시코의 영향을 받은 미국 남부요리를 뜻하지요. 멕시코 음식과 스페인 음식까지 죄다 섞은 건데요, 나초, 쇠고기 파히타, 브리또, 타코, 엔칠라다, 칠리가 좋은 보기죠.

한편, 때때로 텍사스에서 태어난 멕시코 사람을 일컬을 때도 칠리란 말을 쓰지요. 아, 텍스멕스란 말은 1875년 텍사스와 멕시코를 잇는 철도가 연결되면서부터 생겨난 말이에요.


3) ‘칠리’는 언제 만들어진 걸까요?


칠리의 기원은 뚜렷하지 않지만, 신대륙이 발견 전인 16세기 이전부터 원주민 요리로 있었다고 짐작할 뿐이죠. 칠리는 그 자체로도 훌륭한 요리가 되지만, 때때로 다른 요리의 재료로도 쓰인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무엇보다 나초, 또띠아랑 잘 어울리죠. 전통적인 텍사스 칠리는 콩, 채소 없이 칠리 고추만으로 만들고요, 오늘날에는 고기를 넣지 않는 베지테리언 칠리도 있어요. 미국에는 칠리 대회가 있을 정도로 인기도 좋고, 요리 방법도 다양한 음식이죠.


4) ‘칠리’는 어떻게 널리 퍼지게 되었을까요?


멕시코와 인접한 텍사스에서부터 시작해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어요. 본래 텍사스에 살고 있던 멕시코인, 멕시코로부터 이주해 온 멕시코 이민자들이 만들어 먹던 요리가 널리 퍼진 거죠. 나초와 거의 똑같은 경로로 미국에 퍼졌다고 보면 돼요. 텍사스에서 시작해 차츰 미국 남부를 거쳐 미국 전역에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그 저변엔 텍사스와 멕시코를 잇는 철도가 큰 역할을 했지요.

keyword
이전 15화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