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

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16. 콘 온 더 콥

by 구경래

16. 콘 온 더 콥 (Corn on the Cob)

콘 온 더 콥.jpg


1) ‘콘 온 더 콥’은 어떤 음식인가요?


콘 온 더 콥은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먹는 먹을거리예요. 그 뜻은 옥수숫대에 붙은 옥수수 즉, 한 마디로 통옥수수를 말해요. 그러니 콘 온 더 콥은 옥수수를 낱알로 떼어내지 않고 옥수숫대가 있는 통째로 굽거나, 삶거나, 찐 것을 그대로 먹거나, 치즈를 녹여 같이 발라 먹거나, 옥수숫대에 꼬챙이를 꽂아 꼬치로 먹거나 해요.

2) ‘콘 온 더 콥’은 언제부터 누가 즐겨 먹던 음식인가요?


옥수수는 멕시코에서 9천 년 전부터 나던 곡물이니 아메리카 원주민이 즐겨 먹던 먹을거리였어요. 따라서 콘 온 더 콥은 오랜 옛날부터 즐기던 음식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그걸 세상에 알린 건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예요. 본래부터 있던 콘 온 더 콥을 널리 퍼뜨린 거라고 봐야죠. 채소이자 통곡물로 대중화된 옥수수는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팝콘, 또르띠야, 칩스, 죽, 가루, 오일, 시럽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먹기도 하고요, 가축 사료로도 많이 사용해요.


3) ‘콘 온 더 콥’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요?


옥수수알맹이가 쫀득하니 입안에서 씹히는 맛은 한 번쯤 다 느껴봤지요? 미국에는 옥수수알맹이의 부드러움과 달콤함을 위해 설탕과 전분을 입혀 몇 도막으로 낸 냉장 옥수수를 마트에서 팔기도 해요. 때로는 옥수수를 구울 때 버터나 치즈를 살짝 발라 그 고소한 맛을 더하고요. 무엇보다 찐 옥수수를 치즈나 살사 양념을 발라 먹으면서 행복을 느끼는 미국 아이를 보면 입에 군침이 생길 거예요. 아, 참고로 옥수숫대로부터 옥수수를 먹을 때는 채소로 규정하지만요, 팝콘의 재료로 쓰는 말린 씨앗은 통곡물로 분류한다고 해요.


4) ‘콘 온 더 콥’이 정말로 몸에 이로운가요?


옥수수는 미국 역사 내내 아주 소중한 농산물이에요. 무엇보다 유럽인이 미국으로 처음 이주해 올 때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 먹을거리라 하겠어요. 초기 미국사람은 나들이 갈 때를 빼곤 곱게 간 옥수숫가루(죽), 거칠게 간 옥수숫가루(죽), 옥수수빵, 옥수수 푸딩을 즐겨 먹었지요. 그리곤 옥수수가 나는 철이 되면 옥수수를 구워 먹곤 했대요. 그러니 초창기 미국인에게 있어서 옥수수는 그야말로 목숨을 유지하는 생명줄이나 다름없었어요.

옥수수는 현대인에게도 이로운 점이 많아요. 특히, 옥수수에는 식물성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소화와 눈 건강, 체중감소에도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지요. 이처럼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되레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요. 무엇보다 요즘은 조리할 때 소금이나 설탕을 많이 사용하고, 정제된 옥수수 오일, 시럽, 칩스는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떨어뜨리므로 포장상품으로 판매할 때는 그런 사정을 잘 살펴야겠어요. 한편, 유전자조작 옥수수에 관한 논란도 여전히 있으므로 유전자조작 옥수수 섭취는 최대한 신중함이 좋겠죠?

keyword
이전 17화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