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23. 햄버거
23. 햄버거(hamburger)
1) 햄버거는 어떤 음식인가요?
햄버거 역시 미국을 대표하는 음식 가운데 하나예요. 햄버거는 샌드위치에서 비롯되었어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고요, 패스트 푸드 식당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지요.
햄버거는 양념한 고기를 빵가루와 같이 갈아서 넣고 버무린 뒤 구워낸 고기패티를 동그랗거나 길쭉한 빵 사이에 채소와 양념을 넣어 만들어요. 보통 먹을 땐 손으로 쥐고 먹지요.
2) 햄버거도 여러 종류가 있나요?
햄버거는 들어가는 고기의 패티 재료나 양념에 따라서 그 종류가 나뉘지요. 닭고기를 썼다면 치킨버거, 쇠고기는 비프버거, 새우는 새우버거, 칠면조는 터키버거로 구별해요. 고기를 먹지 않고 채소만 먹는 사람을 위해 채소나 콩을 원료로 만든 패티를 넣은 햄버거도 있는데요, 베지테리안버거 혹은 베기버거라고 해요. 요즘은 점점 더 다양한 햄버거가 만들어지는 추세죠.
3) 햄버거는 누가 만들고, 어떻게 퍼졌을까요?
햄버거는 독일에서부터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어요. 독일 함부르크 상인이 몽골에서 가져온 타타르스테이크를 모방해 지역 요리사가 다진 육회를 반죽해 뭉친 것을 불에 구운 것이 그 시초라 전해요. 흔히, 함부르크스테이크 또는 함박스테이크라 일컬어져요. 바로 이 함박스테이크를 18세기 초, 미국에 이민 온 독일인들이 널리 퍼뜨린 거죠. 그래서 함부르크에서 온 스테이크라는 뜻으로 미국식 발음인 햄버그스테이크로 일컬어졌대요.
미국 내 햄버거의 시작도 여러 설이 있어요. 1836년 뉴욕의 델모니코 레스토랑 원조설, 1885년 위스콘신 원조설, 1900년 코네티컷의 예일대학 부근 뉴헤븐 원조설처럼 여러 주장이 있지요. 아울러 1904년 미주리의 세인트루이스 세계박람회 때 한 요리사가 샌드위치를 만들던 중 너무 바쁜 나머지 함부르크스테이크를 일반 고기 대신 샌드위치 빵에 넣어 판매한 것이 오늘날 미국 햄버거의 시초라고 전해지기도 해요.
4) 햄버거는 왜 몸에 나쁘다고 할까요?
햄버거에는 지방이 많으므로, 이를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 갖가지 성인병이 생기게 돼요. 그러니 사람 몸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거예요. 그러데 햄버거에는 왜 지방이 많을까요? 그건 바로 패티 때문이에요! 패티를 만들 때 기름을 많이 붓거든요. 그러니 몸에 해로운 포화지방이 꽤 포함되죠. 그래서 최근에는 패티를 만들 때 기름 없이 숯불, 가스 불로 구워내 지방을 줄이는 방법도 종종 쓰지요. 특히, 패스트 푸드점의 햄버거 세트는 감자튀김과 콜라 같은 청량음료도 함께 제공하므로 그런 것 대신 채소나 과일 샐러드, 홍차처럼 따뜻한 음료를 선택하면 좋겠어요. 또한, 햄버거의 맛을 내기 위해 섞는 식품첨가물에도 건강에 나쁜 것이 많이 포함돼 있으니 피하도록 해야죠. 오늘날에는 정크푸드, 패스트푸드의 대명사로 알려진 햄버거를 집에서 직접 요리함으로써 몸에 나쁘지 않게 만들어 먹는 가정이 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