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는 자유민주주의를 기치로 독립한 후 성공했고 북한은 공산주의 고수해서 망했음. 그런데 여전히 공산전체주의가 활개를 치고 반국가활동을 함. 가만두지 않겠음.
2. 한미동맹 중요함. 그리고 한일동맹도 중요함. 사흘 뒤 한미일동맹 도장 찍고 오겠음.
3. 현 정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 나열 : 글로벌 협력하에 세일즈 외교 중임. 민간 중심 시장경제 강화하고 정치복지에서 약자복지로 전환했음. 건설 카르텔 가만 안 두겠음. 인재 양성에 힘쓰겠음. 교권을 바로 세우겠음.
4. 맺음말 : 세계시민이 되어 역사적 숙명을 받아들이자. 세계가 응원하고 있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체주의 세력은 자유사회가 보장하는 법적 권리를 충분히 활용하여 자유사회를 교란시키고, 공격해 왔습니다.
일본은 이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파트너입니다.
일본이 유엔사령부에 제공하는 7곳 후방 기지의 역할은 북한의 남침을 차단하는 최대 억제 요인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부는 출범 이후 안팎의 도전과 글로벌 복합위기의 어려움 속에서도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무너진 자유시장경제를 바로 세우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이권 카르텔의 불법을 근절하여 공정과 법치를 확립하고, 특히, 부실 공사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건설 카르텔은 철저히 혁파되어야 합니다.
투자의 걸림돌인 킬러 규제는 빠른 속도로 제거하고 나눠먹기식 R&D 체계를 개편하여 과학 기술 혁신을 추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