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insonata Aug 31. 2024

풍경

風磬

2024년 8월 30일 금요일


산 너머 가을이 여름을 마중 나오는 발기척이 들린다. 나는 그것을 바람을 통해 듣는다. 바람이 사람의 상처를 호-- 호-- 불어주기도 하고, 살며시 어루만져주기도 하고, 정신 차리라고 호통쳐주기도 한다는 사실을 할머니를 여의고 나서 처음 깨달았다.


먼 데서 바람 불어와

풍경소리 들리면

보고 싶은 내 마음이

찾아간 줄 알아라


오래전부터 <수선화에게>라는 작품으로 각인되어 있는 정호승 시인의 <풍경 달다>라는 시를 알게 된 건 교보문고 광화문 글판을 담은 영상 덕분이었다. 이 글을 읽는데 가슴이 싸해지면서 할머니를 여읜 후, 우리 집 처마 끝에 달아 놓았던 풍경이 눈앞에 아른거렸다. 바람에 흔들리는 맑고 서늘한 소리를 듣는 것도 축복이었지만, 할머니와 가장 잘 어울리는 소리를 찾기 위해 정성껏 풍경을 고르는 작업도 몹시 특별한 경험이었다. 그렇게 심혈을 기울여 고른 풍경을 가슴에 안고 뒤뜰로 나가 처마 끝에 달아주던 순간의 애달픔을 내 몸은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그 후 십여 년 동안 푸르른 풍경 소리로부터 나는 깊은 위안을 얻었다. 수년간 목 매이듯 솟구치던 그리움도 세월의 흐름과 함께 숨결 같은 그리움으로 변한다는 것을 일깨워준 고마운 존재였다. 무엇보다 할머니의 인품을 닮은 겸손하고 여여(如如)한 풍경이었다.



<풍경 달다>


운주사 와불님을 뵙고
돌아오는 길에
그대 가슴의 처마 끝에
풍경을 달고 돌아왔다
먼 데서 바람 불어와
풍경소리 들리면
보고 싶은 내 마음이
찾아간 줄 알아라



태헌의 한역으로 재구성된 한시도 읽을수록 문향(香)이 그윽하다.


掛風磬(괘풍경)

雲住有臥佛(운주유와불)
往謁將歸來(왕알장귀래)
君胸簷牙端(군흉첨아단)
吾掛風磬回(오괘풍경회)
風自遠處到(풍자원처도)
假使磬聲聞(가사경성문)
須知吾心子(수지오심자)
懷君自訪君(회군자방군)      

작가의 이전글 과거를 알아 미래를 살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