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엔 총 1,668페이지를 읽었다. (올해 누적 7,697페이지)
다른 글에서 밝혔지만, 기술 엔지니어에서 마케팅 부서로 옮기게 되어 7월에 책은 2권을 제외하곤 모두 마케팅 필독 도서로 추천 받은 책들이었다.
6월과 마찬가지로 이번달에도 모두 Paper book을 읽었고, ebook 은 읽지 않았다. 한번 손을 놨더니 ebook 리더에 손이 잘 가지 않는다. (그러면서 ebook은 3권이나 샀다. 아직 넘겨보지도 못했지만.. 그놈의 책욕심에..)
여러 루트로 비슷한 시기에 3명에게 추천을 받아서 안 읽어 볼 수가 없었다.
거의 하루 만에 술술 읽어나갔다. 인상깊은 내용들이 많았고, 저자가 한국인 인 것에 놀랐다. 그리고 이 책을 15년 전에 썻다는 것에 한번 더 놀랐다. 책 제목에서 말하고 있듯이, 이제는 직장내에서가 아닌, 직업인으로서 스스로를 고용해야 하는 때임을 주장하고 있다. 미래를 내다 본듯 하여 인상 깊었다. (서평 업데이트 예정)
일자리를 가지게 된 것만을 다행으로 생각하지 마라. 급여의 많고 적음을 따지지 마라. 그 일자리를 통해 내가 얼마나 벌 수 있고 얼마나 화려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지를 따지지 마라. 선택의 기준은, 그 일자리에서 내가 얼마나 기량을 쌓을 수 있으며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가이다. 이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미래의 부를 축적하는 방법이다. - 본문 26p.
서평으로 정리.
티핑 포인트를 만드는 전염의 3가지 특성
1.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2.작은 행동, 작은 변화가 커다란 결과를 초래한다.
3.전염은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결국 티핑 포인트는 변화를 위한 잠재력과 이해할 만한 행동의 힘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당신 주변을 둘러보라. 당신 주변이 도무지 움직일 것 같지 않은 무자비한 공간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힘을 실어주어야 할 바로 그 자리에 약간만 힘을 실어준다면 그곳은 점화될 수 있다. - 본문 중
포지셔닝의 정의
포지셔닝의 출발점은 상품이다. 하나의 상품이나 하나의 서비스, 하나의 회사, 하나의 단체 또는 한 개인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어쩌면 여러분 자신에서부터 시작될 수도 있다. 그러나 포지셔닝은 상품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어떤 행동을 가하는 것이다. 즉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컨셉을 '상품 포지셔닝'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실제로 상품 자체에 어떤 행동을 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포지셔닝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자기 자신을 차별화하는 방식이다.
*상품 포지셔닝이 아닌 고객의 마인드에 인식이라는 개념을 알게해준 책.
22가지 원칙
1.선도자의 법칙: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2.영역의 법칙: 최초로 뛰어들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야 한다.
3.기억의 법칙: 시장보다는 고객의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4.인식의 법칙: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5.집중의 법칙: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6.독점의 법칙: 두 회사가 같은 단어를 고객의 심을 수는 없다.
7.사다리의 법칙: 각 영역별로 어느 가로대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채용할 전략이 달라진다.
8.이원성의 법칙: 모든 시장은 두 마리의 말만이 달리는 경주가 된다.
9.정반대의 법칙: 2인자를 겨냥하고 있다면 전략은 선도자에 의해 결정된다.
10.분할의 법칙: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영역은 둘 이상으로 분할된다.
11.원근의 법칙: 마케팅 효과는 상당히 긴 기간에 걸쳐 나타난다.
12.계열 확장의 법칙: 기업은 성공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대하려는 유혹에 쉽사리 빠진다.
13.희생의 법칙: 얻기 위해서는 포기해야 한다.
14.속성의 법칙: 어느 속성이든 효과적인 것이 단 하나라도 있게 된다.
15.솔직성의 법칙: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솔직하게 드러낼 때 오히려 잠재 고객의 신임을 얻게 된다.
16.단독의 법칙: 각각의 여건에서 오직 하나의 행동만이 실질적인 성과를 올린다.
17.예측 불능의 법칙: 경쟁자의 계획들을 작성해보지 않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18.성공의 법칙: 성공은 오만으로 이끌고 오만은 실패로 이끌어간다.
19.실패의 법칙: 실패는 예상되고 받아들여져야 한다.
20.과장의 법칙: 기업의 상황이 언론에 드러나는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종종 있다.
21.가속의 법칙: 성공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장기적인 추세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22.재원의 법칙: 자금의 뒷받침이 없는 아이디어는 소용이 없다.
*개인적으로 마케팅에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으로서 매우 유익한 책이었음. 오래된 책이기는 하지만 기본기를 다질 수 있었던 기회.
훌륭한 아이디어를 얻는 공식은 간단하다. 가장 많이 실패하는 사람이 이긴다. 남보다 더 많이 실패하면 결국에는 성공하게 돼 있다. 계속해서 실패하려면 실패를 지속 할 만큼 뛰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처절한 실패를 겪고 더 이상 시도하지 않으면 단 한 번의 실패로 끝난다. 그러나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고, 세상에 알리고, 창조하고, 시도하면 무수히 많은 것을 배운다. 더 정확하게 보는 방법을 배우고 좋은 아이디어와 나쁜 아이디어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게 되며, 계속해서 뭔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본문 중
*이 책을 읽고 정말 많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마인드의 전환.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통해서 지금 '나를 성장시키는 실패노트' 매거진도 쓰기 시작.
세상을 느리게 변화시키는 책 읽기란 책 소개 매거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을 구독하시면 흥미로운 책들을 많이 소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