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May 26. 2018

월간 경험수집 vol.1

5월의 기록

형태는 월간 윤종신이지만, 영감은 @강정욱님의 월간 성찰에서 받아서 월간 경험수집을 발행합니다.

한 달동안 <경험수집잡화점>에서 일어난 소식들과 제가 쌓은 경험을 짬뽕해서 정리하는 형태가 될 것 같네요.




1. 하루 15분 원서 읽기 모임(온라인)을 통해 <Failed it>이라는 원서를 완독 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한 문장. "Your mistakes could change the world." 어차피 우리가 아무리 날고 기려고 애를 써도 우리는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게 몇 번이 될지는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밖에는 없을 겁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오히려 누구보다도 더 빨리 이 실패라는 녀석에 익숙해지는 게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을까요? 무언가를 시도하고, 실패하게 된다면 반가운 친구를 맞이하듯 이 녀석을 반겨주는 거죠!

 


2. 5월에는 취미로 운영하고 있는 <경험수집잡화점>의 웹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쉽게 웹페이지를 만들어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어 몇 시간 안 걸려 뚝딱 만들어봤네요. 생각도 없던 일을 또 하나 벌렸습니다.  http://peterkim15m.creatorlink.net/index/#Project



3. 하루 15분 독서를 시작하고 벌써 200일을 훌쩍 넘어 223일째 성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초 목표인 100일 목표를 달성하신 분들이 스무 명도 넘어가는 것 같네요. 이제는 완전 습관이 되어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죄송합니다 ㅋㅋ

며칠 전 독서모임 8기를 모집했고, 현재 19명이 함께 책을 읽고 있습니다. 벌써 하루 15분 독서모임에 참여하셨고, 현재도 참여하고 계신 분들이 총 200명에 가까워지고 있네요. 하루 1%의 시간 15분 책 읽기에 투자해보세요. 다음 모집은 6월 말 예정입니다. (10명)

요새는 데이터 수집을 구글폼형태로 입력받고 있어, 자동으로 개인들의 독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모임 종료 시점에 개인별로 레포팅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위처럼 책 제목 리스트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어, 무슨 책을 읽을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참고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먼저 도입한 독서 7기는 벌써 책 리스트가 170권을 넘어서고 있네요.

개인 독서 레포트 예시 (어떤 데이터를 제공해 드리는게 좋을지 고민 중입니다^^)




4.  매일 글쓰기, 1주1회, 1주2회 글쓰기 모임 (온라인)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3가지 형태의 글쓰기 모임을 오픈했고, 운영 중입니다.

글쓰기 모임 이런 분들에게 권해 드립니다.

대상1. 난 블로그라는 게 없다. >> 전 기수에서 새로 블로그 만드신 분 많았습니다. 이렇게 시작해 보자구요!

대상2. 글을 쓰고 싶은데 용기가 나지 않는다. >> 댓글과 응원으로 격려해 드립니다. Yes, You can.

대상3. 글을 쓰긴 하지만 구독자(또는 이웃)가 넘나 없어 댓글도 없고 자괴감만 생긴다. >> 함께하시는 도전 멤버들이 활발히 찾아가실 거에요~

대상4. 그냥 글쓰기가 좋다. >> 사랑합니다. ^^

총 48명의 멤버가 글쓰기 모임에 참여 중이고, 글 링크가 하나하나 쌓여가고 있습니다.

링크가 쌓이는 만큼 자신의 블로그에 자기만의 콘텐츠가 하나씩 쌓여간다고 생각하니 저도 뿌듯하네요. 부디 글쓰기에 재미를 찾아 다들 좋은 기회들을 얻으시면 좋겠네요~


5월에는 100일 동안 1주1회 글쓰기를 진행하던 모임도 끝이 났습니다. 목표에 맞게 한 주도 빠짐없이 글을 쓰신, 라떼파파님, 박유신님, 강윤희님, 쿠키팍님, 송혜진님 도전 성공 축하드립니다. 봄햇살처럼님도 한번 빼고 다 성공 하셨네요~~^^




5. 라디오 DJ가 하나의 꿈인 저는 운이 좋게도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크리에이터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채널은 <넘어질 수 있는 권리>로 정하고, 삶에서 넘어질 수 있는 권리, 실패할 수 있는 권리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5월에는 2개의 오디오방송을 업데이트했네요. 구독자도 400명을 돌파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꾸준함을 기르는 방법

 - 실패란 내가 원하는 것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다




6. 5월에는 또 하나의 새로운 모임을 벌였습니다. <내 삶의 한 컷>이라는 모임으로 하루에 한 컷의 사진을 공유하는 모임입니다. 기록을 남기는 것에 힘이 있다고 믿고 있는 터라, 하루에 삶의 한 조각씩을 쌓아가보고 있습니다. 의외로 전국 각지와 미국, 호주 등 외국에서도 참여하고 계시고, 참여 연령도 다양해서 희한한 케미가 있는 방입니다. 일부만 살짝 공개해 볼까요? ㅎㅎ




7. 그 와중에 본업인 마케터로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도 줍줍 했습니다. ㅎㅎ

https://brunch.co.kr/@reading15m/468




8. 브런치 매거진도 하나 열었는데 이름을 <갬성에세이>로 붙였습니다. 가끔은 이런 글도 써볼라 합니다. ㅎㅎ




9.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모임에서 한 번도 어려운 100일 목표 완주를 3번이나 하신 분이 계십니다. 박유신님 이신대, 그분이 3번 완주를 하며 방에 선물을 주셨는데, 텍스트와 음성으로 각 본문의 대화들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QnA bot이었어요. 정말 대단하신 분입니다. 감사하고요 ^^

선물로 주신 QnA bot


그리고 여전히 33명의 멤버들이 열공으로 영어공부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정말 다들 대단!!



10. 하루에 한 개씩 늘려나간 팔 굽혀 펴기가 5월 중 100개를 찍었습니다. 하루 5분 운동모임(온라인)에서 멤버들과 함께해서 더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100개를 달성하며 기념으로 쓴 "좋은 습관은 삶을 변화 시킨다"는 글도 읽어보세요~ (지금은 갑자기 등에 담이 와서 이틀째 운동을 쉬고 있네요 ㅠㅡㅠ)




11. 거의 유일하게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는 독서모임인 BF 모임에서 멤버들과 같이 써본 인생의 25가지 목표. 확실히 글로 적으니 더 뚜렷해지는 것 같더라고요.

https://brunch.co.kr/@reading15m/473



아직 5월이 6일이나 남아있어서 분명 어떤 일이든 또 일어나긴 하겠지만 그건 그것대로 흘려보내야겠죠?

요새 마이클싱어의 <상처받지 않는 영혼>이란 책을 읽은 후 부터, 모든 것을 놓아보내며 고통을 직면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5월은 어떠셨나요? 부디 즐거우셨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 15분 독서 100일 도전 멤버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