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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ealbro Oct 04. 2024

어떻게 유튜브 플랫폼에 최적화된 영상을 만들까?

미스터비스트 성공법칙 #2

미스터비스트는 구독자 3억 명을 가진 세게 1위 유튜버입니다.



미스터비스트 시리즈 두 번째입니다.


어떻게 유튜브 플랫폼에 최적화된 영상을 만들까요? 핵심적인 세 가지 요소인 CTR(Click Through Rate), AVD(Average View Duration), 그리고 WOW Facto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클릭률, CTR(Click Through Rate)
2. 평균 시청 시간, AVD(Average View Duration)
3. 와우함, WOW Factor
마치면서




1. 클릭률, CTR(Click Through Rate)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영상을 클릭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극단적이고 눈길을 끄는 표현이 높은 CTR을 끌어냅니다.


"집 앞마당에 50시간 있기" 보다 "케첩 속에서 50시간 보내기" "저는 바나나가 싫어요" 보다 "바나나는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음식입니다"


제목과 썸네일은 영상에 대한 첫인상이며, 시청자가 어떤 내용을 기대해야 할지 예고합니다. 따라서 영상의 핵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도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평균 시청 시간, AVD(Average View Duration)


시청자가 영상을 얼마나 오래 시청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탈하지 않고 영상 끝까지 시청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1분은 시청자를 사로잡는 골든 타임입니다. 대부분의 시청자는 첫 1분 이내에 이탈합니다. 영상 전체 내용을 한 번에 보여주어 시청자의 관심을 즉시 끌어야 합니다.


1분부터 3분까지는 프리뷰가 아니라 실제 내용을 보여주기 시작하는 구간입니다. 차근차근 보여주는게 아니라 빠른 템포로 많은 양을 보여주어서 다음 내용을 기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3분부터 6분까지는 영상의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간결하게 제시해서 시청자가 스토리에 빠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까지 영상의 끝을 알리는 신호를 주지 마세요. 이는 시청자의 이탈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영상 마지막에 특별한 보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마지막까지 긴장감이나 흥미를 유지해서 시청자가 예상하지 못하는 시점에 갑자기 끝나야 합니다.



3. 와우함, WOW Factor


와우함은 다른 유튜버들은 할 수 없고 오직 본인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의미합니다. 차별화를 통해 시청자에게 예상치 못한 놀라움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에 뜬금없이 크레인으로 집을 옮기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은 아무나 할 수 없겠죠?



마치면서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과 썸네일로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지루할 틈이 없는 구성을 통해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시청하게 만들고,

나만 할 수 있는 것을 통해 차별화하기





참고

MrBeast. "HOW TO SUCCEED IN MRBEAST PRODUCTION", Chapter 1, "What makes a Youtube video vi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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