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파인드썸띵_2. 분석(2)

by 연구원J

Advanced1. 습관에 대하여


내가 누구인가? 에 대한 질문은 결국 나는 어떤 것을 하는 사람인가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습관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의 하루는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나오는 습관들로 이루어진다. 입술 뜯기, 손톱 뜯기, 늦잠, 게으름, 잦은 카페인 섭취, 부정적 사고, 자세 불균형 등의 부정적 습관부터 규칙적 운동, 천천히 먹기, 물 마시기, 정리정돈, 충분한 수면 등의 긍정적 습관까지 크고 작은 습관들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매년 1월 2월이 되면 나쁜 습관을 버리거나 올바른 습관을 만들기 위한 목표를 세우지만 6월을 넘기기 힘들다.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에서 왜 나쁜 습관은 반복되고 좋은 습관은 어려운 것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 준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kg 감량’, ‘금연’, ‘금주’ 등의 결과 중심의 습관을 위한 목표를 형성하지만 지속가능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결과 중심이 아닌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세워야 한다고 한다. 즉, 습관을 들인다는 것은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 아니라 나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 과정은 무의식적으로 믿게 되는 규범에 의한 정체성이 아닌 스스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 한다고 말한다.


“목표는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독서가가 되는 것’이다.

목표는 ‘마라톤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목표는 ‘악기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을 갖고 있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보자. 모든 습관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그 이상형과 가치관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행동을 생각해 보자.



나의 이상형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 책을 써야 한다.

책을 쓰기 위해서는 매일 조금씩 글을 쓴다.

나의 이상형은 평정심을 유지할 줄 아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 마음 챙김을 해야 한다.

마음 챙김을 위해 매일 호흡명상과 일기를 쓴다.


‘ 나의 이상형은 _________________ 한 사람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나의 이상형은 _________________ 한 사람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나의 이상형은 _________________ 한 사람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상형을 적어본다)



‘ 나의 가치관(신념)은 진실함이다.

­­­ 진실한 사람이 되기 위해 매 순간 자신에게 솔직하자’


‘ 나의 가치관(신념)은 ___________________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나의 가치관(신념)은 ___________________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나의 가치관(신념)은 ___________________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랑, 정직, 자유, 성실, 배려, 존중, 협력, 건강, 책임감, 환경보호, 동물보호, 모험, 재미, 열정, 건강 등 다양한 신념들이 있다)


이상형이나 가치관은 바뀔 수도 있고 선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질문하고 수정하면서 확장해 가자.




Advanced2. 위기관리, 스트레스 관리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는 다양한 요인들로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과거보다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정보의 과부하, 급변화 하는 사회에서 오는 경제적 불안정, 일상생활의 불균형, 직장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스트레스들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인지적, 행동적인 노력을 스트레스 대처라고 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회복하는 능력을 회복탄력성이라고 한다. 우리는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대처하고 있는가?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은 어느 정도 인가?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는 스트레스에 따른 부정적인 감정을 다룰 수 있고 발생된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식에 따라 크게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로 나눌 수 있다.


소극적 대처는 스트레스 상황을 회피하고 무시함으로써 발생하는 감정과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는 대처법이다. 사람과의 관계를 피하여 자신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거나 쇼핑, 과식, 과음 등의 활동 등으로 즉각적 감정을 완화시키고자 한다. 이는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즉각적인 감정완화가 필요한 경우 효과적이지만 근본적 문제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또 상황이 더 악화되거나 다른 스트레스가 유발될 수 있다.


적극적 대처는 스트레스 원인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고 실행하는 문제중심 대처법이다. 문제를 인식하고 가족, 친구, 동료 등과 논의하여 조언과 지지를 얻어 구체적으로 방법을 계획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이는 즉각적인 긴장완화의 효과는 없지만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으며 문제해결 경험을 통하여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이 높아진다. 평소에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도 적극적 대처에 포함된다.


우리는 모두 적극적인 대처 방법이 스트레스의 궁극적인 원인을 해결해 주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처음부터 이성적인 판단으로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처음부터 노련하게 스트레스 상황을 이성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없다. 우선적으로 내 감정을 해소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단, 감정 해소 기간은 짧게 갖고, 서툴더라도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집중해야 한다. 이런 경험으로 쌓인 내공은 그 누구의 것도 아닌 내 것이 된다. 문제를 유연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를 통하여 긍정적 사고와 자신감이 상승된다. 그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스트레스도 작아 보이고 많은 도움이 필요했던 것들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나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나의 감정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제상황을 어떤 방식으로 대하고 있는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소극적--------------------------------적극적


평소에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keyword
이전 07화파인드썸띵_2. 분석(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