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unjin Feb 14. 2021

경주여행 #8

마지막이자, 새로운 시작

경주 시민으로 살면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경주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지금까지의 경주 이야기를 마무리 지으며 또 앞으로 살아가면서 새로운 경주 이야기를 해 볼 예정이다. 여행을 할 때는 늘 설레는 기분으로 시작하게 된다. 새로운 추억을 쌓게 되고 새로운 인연을 만나게 되고, 새로운 기억을 갖게 된다. 혹시 내 여행기를 보고 경주, 혹은 다른 곳을 가게 된다면 꼭 그만큼의 추억, 인연, 기억을 쌓고 왔으면 좋겠다. 


인생의 타이밍은 언제나 지금이다. 더 나은 타이밍, 더 나쁜 타이밍은 없다. 단지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타이밍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후회 없는 타이밍을 만들어 보길 바란다. 꼭 여행이 아니더라도.






김유신장군묘 가는 길

경주는 봄에 거의 모든 길이 다 찬란하지만 특히 이 길은 미쳤다. 나무 크기도 크기지만 길 양 끝 중앙선 가운데가 모두 벚꽃 나무라서 마치 벚꽃 터널을 걷는 기분이다. 물론 그만큼 복잡하다. 상상을 초월한다. 여기에 차 가져오는 어리석은 짓은 안 하길 바란다. 경주 시내에 자전거 빌리는 곳 정말 많으닌깐 자전거 빌려서 오거나 이 좋은 길 한 번 걷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경주의 봄을 본지 나도 어언 5년이 다 돼가는데 올봄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금산재칼국수

사실 여기를 가야겠다고 생각한 건 이 칼국수집 때문에 아니라 저 터널 때문이었다. 마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나왔던 그 터널처럼 터널을 지나가면 새로운 세상이 나올 것 만 같은 분위기라서 그냥 가보고 싶었던 곳인데 마침 칼국수 집이 있다고 해서 겸사겸사 갔었다. 여기는 경주에 흥무공원에 있는 곳으로 공원에 차를 주차하고 이 터널을 지나가면 넓은 잔디밭을 볼 수 있다. 저녁쯤에 갔었는데 돗자리 펴 놓고 가족끼리 뛰어놀고 강아지와 산책 나온 사람들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한쪽에 칼국수 집이 있는데 이렇게 야외에서 먹을 수 있어 날씨 선선한 날 오면 뭔가 독특한 분위기를 즐기며 먹을 수 있다. 뭔가 야외에서 먹으니 캠핑 온 것 같기도 하고 계곡 온 것 같기도 한, 칼국수 맛은 평범한데 분위기가 맛을 더욱 살려주는 그런 곳이다.







코야

찐 지역인들의 맛집 코야다. 일식집인데 우동, 붓가케우동, 돈카츠, 메밀 이렇게만 파는 곳이다. 세트 메뉴로 먹을 수도 있는 곳이고 단품으로도 먹을 수 있는 곳이다. 처음 경주에 와서 맛집에 간다고 해서 갔던 곳인데 사실 난 메밀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면은 미친 듯이 좋아하는데 메밀은 어쩐지 영 입맛에 안 맞아 그렇게 즐기지 못했었는데 그건 내가 여태껏 제대로 된 메밀을 못 먹어서 그랬던 것이란 걸 깨닫게 되었다. 달짝지근한 것이 시원한 게 계속해서 생각나고 먹고 싶은 맛이다. 덕분에 경주를 떠나더라도 생각나는 맛집이 생긴 것 같다.







동경 찜

동국대 근처에 인테리어 깔끔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당이다.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은데 뭔가 인스타스러운 그런 느낌도 있고 맛도 괜찮아서 가끔 생각나는 곳이다. 깔끔한 식당에서 분위기 적당하게 먹을 집을 찾는 다면 추천하는 곳이다.







금장대

사실 금장대는 딱히 이 배 말고는 그닥 볼게 많은 곳은 아니다. 다만 밤 야경이 예쁜 곳 중에 한 곳이다. 실제 금장대는 저 작은 곳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이 배는 금장대 올라가기 전 밑에 있는 것이다. 금장대 주변 산책길이 잘 정비되어 있는데 야경을 보면서 걷는 다면 건너편 동천 길을 걷는 걸 추천한다. 







마노레스토랑

경주에서 맛있는 파스타를 먹고 싶을 때 추천하는 곳이다. 황리단길에도 파스타 맛집이 몇 군데 있지만 관광지 맛집을 좀 벗어나서 먹고 싶을 때는 이 곳에 와 보는 것도 좋다. 지역민들에게 인기가 있는 곳이기 때문에 시간 타이밍이 안 좋으면 좀 많이 기다려야 되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다렸다 먹어도 기꺼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추천하는 곳이다.






강변굴국밥

나는 굴을 좋아하지 않는다. 석화는 좋아하는데 그 외 모든 굴이 들어간 음식은 다 좋아하지 않는다. 굴 특유의 그 비릿한 맛이 정말 싫다. 그래서 회사 직원이 여기 맛있다고 먹으러 가서 메뉴판을 본 순간 정말 난감했다. 먹고 싶은 게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그래도 일단 식당은 들어왔고 맛있다고 하니깐 대충 먹고 나가자는 마음으로 그냥 가장 시그니쳐 메뉴를 시켰었다. 근데 웬걸. 이 역시 그동안 내가 제대로 된 굴음식을 못 먹어서 그렇게 느꼈을 뿐. 비주얼은 매생이 특유의 색깔 때문에 그렇게 좋게 나오지 않았지만 맛은 정말 매콤하면서도 굴 특유의 비린맛이 없어 지금은 혼자서도 종종 포장해 먹는 지경에 이르렀다. 선입견을 버리고 제대로 된 요리를 하는 곳을 만난다면 입맛도 변한다는 걸 자주 깨닫고 있는 요즘이다.








황성공원

황성공원은 경주의 대표적인 지역민들의 공원인데 여름에는 맥문동이 엄청 유명하고 요즘에는 빛 정원을 테마로 새롭게 야경이 멋진 곳으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다. 그것 외에도 저녁쯤 가면 주민들이 나와서 운동하는 모습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며 공원 규모가 생각보다 커서 갖가지 운동 시설도 갖추고 있는 곳이다. 참고로 맥문동은 8월이 절정이니 여름에 경주에 여행을 오게 된다면 꼭 한 번 보고 가면 좋을 스팟이다.







완도참전복집

가끔 몸이 안 좋으면 먹으러 가는 해물 요릿집이다. 전복이 유명한 곳으로 해물전복찜, 전복죽이 유명하다. 전복죽은 잘 못하는 집에 가서 먹으면 그 특유의 비린내가 입안을 하루 종일 점령해 잘 안 먹는데 여기는 뒤끝 맛이 전혀 남지 않고 깔끔해서 좋아하는 곳이다. 정말 맛있는 전복죽이 생각날 때 먹으러 가는 곳이다.





우선 나의 경주 여행기는 여기까지다. 물론 경주에 살고 있는 만큼 계속 맛집도 다니고 경주의 숨은 스팟도 찾아다닐 생각이다. 그렇게 꾸준하게 경주 이야기를 올릴 테니 늘 관심 있게 기다려주었으면 좋겠다. 또 경주에 와서 예쁜 추억을 남기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환영이니 연락 주면 좋겠다. 경주에서 스냅 작가로 새롭게 일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늘 봐도 좋고 예쁜 곳이라는 생각이 드는 곳이다. 그런 곳의 순간을 누군가에게 가장 예쁜 추억으로 남길 수 있다는 일이 늘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나도 지금 도전하고 있지만 새롭게 어떤 일을 시작한다는 건 늘 설레고 무섭다. 하지만 이렇게 한 발을 내디딘 만큼 뭐라도 느끼는 바가 있길 바라본다.







1. 동경찜 2. 금장대 3. 강변 굴국밥 4. 마노레스토랑 5. 황성공원 6. 김유신묘 7. 금산재칼국수 8. 코야 

9. 용강국밥 10. 교리김밥

이전 07화 경주여행 #7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