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국대학 박교수 Apr 22. 2020

무조건 부자 되기 (1)

조건과 상황 상관없이 부자 되는 방법

제가 요즘 밀고 있는 단어가 무조건 부자 (#무조건부자)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몇 년간 연구하고 실천해본 결과 무조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걸 알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알게 된 방법들 중에 과학적인 방법도 있고 그렇지 않은 방법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부자가 된 사람들중에 조건과 상황에 상관없이 이 방법들을 실천해 부자가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를 통해 무조건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무조건 부자가 될 당신을 위하여~

먼저 오늘은 조건과 상황에 관계없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제일 간단하지만 한편으로 가장 어려운 방법부터 소개를 하겠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부자(富者)는 재물이 많아 살림이 넉넉한 사람입니다. 근데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이 정의에서 재물이 많다는 게 객관적인 것인지 아니면 주관적 것인지 안 나와있다는 거죠. 객관적으로 따져서 예를 들어 100억 원 이상 순자산이 있다거나 아니면 세계 랭킹을 매겨서 100위 안에 들면 재물이 많다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주관적으로 천만 원만 가졌어도 재물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한편으로는 극소수만이 부자가 될 수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의 시선과 생각을 신경 쓰지 않고 살림만 넉넉하다면 본인이 얼마를 가지고 있든지 재물이 많다고 생각하고 부자라고 할 수 있는 거죠. 


미국에서 흑인임에도 불구하고 70년대에 UN 대사관이 되고 성공한 정치가가 된 앤드류 영 (Andrew Young)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I have about concluded that wealth is a state of mind, and that anyone can acquire a wealthy state of mine by thinking rich thoughts." 


"저는 부자라는 것이 마음의 상태라는 것과 누구나 부유하고 풍부한 생각을 하면서 부유한 마음 상태를 가질 수 있다는 결론에 다다랐습니다." 


즉, 부자가 되고 부자로 사는 건 본인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겁니다. 그래서 무조건 부자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어떠한 상황과 여건에도 본인이 부자라고 생각하고 본인이 재물이 많고 생활이 넉넉하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나는 부자다라는 마음을 먹을 수 있을까요? 그냥 "나는 부자다. 나는 부자다." 이렇게 자기 최면을 걸면 될까요? 이렇게 해도 될 거 같습니다. 근데 감사하게도 부자라고 마음먹을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이 있더라고요. 바로 감사하는 생활입니다. 


"에이 시시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감사하는 삶을 살 때 실질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높아져서 물질주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080/17439760802216311). 즉, 지금 이 순간에 감사를 하면 만족하는 삶을 살게 되고 물질적으로 원하는 것이 줄어들고 뭘 더 사야겠다는 생각이 없어져 생활이 넉넉하다고 느낄 수 있는 거죠. 다시 말해 감사하는 삶을 살면 앤드류 영이 이야기한 부유한 마음의 상태를 가지게 되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감사하는 삶을 살 때 실제로 재물이 더 많이 쌓인다고 합니다. 감사하면 굉장히 많은 이익이 따라오는데요. 감사를 하는 삶을 살 때 웰빙 (복지나 행복의 정도)가 올라가고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272735810000450) 이러한 웰빙은 행복하고 지속적인 결혼생활, 폭넓고 좋은 인간관계, 신체적 에너지 증가, 건강 증진, 노화 방지 등 관계적, 육체적 혜택을 가져오고 더 나아가 직장에서 성과를 높여주고 수입까지 증가시킨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재미있지 않나요? 이에 대해서는 UC Davis 심리학 교수이자 긍정심리학 학술지 편집장인 로버트 에몬스 (Robert A. Emmons) 박사의 Thanks! How the New Science of Gratitute Can Make You Happier라는 저서에 더 자세히 나와있는데 한국에는 아쉽게도 번역본이 없네요.


근데 살아가면서 감사하는 거 쉽지 않죠. 또, 절대적으로 재물이 많은 사람이라고 만족하면서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도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진짜 쉬우면서도 어려운 방법인 거 같습니다. 저희 집 가문 중에 하나가 "범사에 감사하라"인데요, 모든 일에 감사하기 쉽지 않더라고요. 가끔은 감사하는 마음보다 불평, 불만이 나오기도 하고 남과 비교하면서 만족하지 못하게 되고. 


그래도 감사하는 삶을 살기 위해 지금까지 여러 가지 감사 방법을 시도해 봤습니다. 예일대 감성지능센터에서 제시한 대로 저도 현재 상황에 주목하고 (mindfulness), 감사 일지/편지를 쓰고 감사 표현을 해보았는데 (http://ei.yale.edu/what-is-gratitude/) 그래도 그중에 제가 제일 꾸준히 하는 게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자기 전에 (특히 잠이 오지 않을 때) 감사 기도를 드리는 겁니다. 어떤 때에는 그 날의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서, 어떤 때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에 대해서, 어떤 때에는 내가 맺고 있는 관계나 대해서, 때로는 전반적으로 삶이나 오늘 하루에 대해서 마음으로 감사함을 느끼고 표현하죠. 그러면 정말 마음이 부유해지는 것 같습니다. 재물이 절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보면 코웃음 칠 만큼 가진 것이 많진 않지만 저 스스로는 부족한 것이 없는 부자가 되는 거죠.


감사하라! 이 방법을 실천하시면 지금 당장! 부자가 되실 수 있는데 어떠세요? 한번 해보시겠어요? 돈 드는 건 아니니깐요. 


일단 부자의 마음 상태를 가지시고 부자가 되셨으니, 다음 편에서는 실제로 연봉에 상관없이 최소 10억 자산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유튜브로도 접하실 수 있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ONqcubGDKDU




미국대학 박교수의 다른 글 읽기:

400억대 자산가가 된 옆집 할머니

부자로 은퇴하는 방법

미국 대학교수인 나는 왜 성장하려고 하는가?

군대가서 인생이 바뀐 남자 이야기 

학벌은 성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나이가 들수록 신기록을 세우는 청소부 마라토너


매거진의 이전글 400억대 자산가가 된 옆집 할머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