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카르도 Jul 30. 2024

피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산통 없이 낳은 아들

얘는 고양이예요? 개예요?

페키니즈 ‘도솔’이를 처음 보는 사람들의 반응이다.

‘피에로’에요.라고 답하고 싶지만 "개예요"라고 대답한다.   

   

20098. 신록이 도심을 푸르게 채색하고 있을 때, 나는 불안장애와 우울증으로 시들어만 가고 있었다. 적대하는 내면의 또 다른 자아와 타협할 수 없었고, 자기 파괴적인 생명현상의 모순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없었다. 그렇게 삶을 이제는 그만 갈무리할 때가 왔다고 작정한 즈음이었다. 내 눈앞에 생경한 생명체 하나가 나타났다.

페키니즈였다.

페키니즈를 보자마자 나는 이 어설픈 생명체가 내 영혼의 단짝이 될 것임을 직감했다.     


도솔이는 페키니즈 남아다.

세로보다 가로가 더 긴 타원형의 눌린 얼굴에, 설상가상으로 코는 함몰되어 측면에서는 당최 보이질 않는다. 좌우로 사정없이 넓게 벌려진 입과 그 입 주변의 도톰한 살덩이 그리고 함몰된 코가 익살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머즐 부위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숨 막히는 매력에 빠져들게 한다. 그렇다. 페키니즈의 얼굴은 피에로를 닮았다. 

나는 연극무대가 아닌 도심 한가운데에서 네 발 달린 피에로를 만나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다.     

    



캐릭터의 본질이 웃픔(웃기고 슬픔)인 피에로는 가여운 내 청춘의 상징이다.

피에로의 과장된 표정은 내 청춘의 희로애락을 닮아 안쓰럽고 또 사랑스럽다.

피에로의 웃음은 가진 것 없고 기댈 곳 없는 자들의 울음이고, 피에로의 울음은 실패하고 넘어지고 조롱당한 자들이 또다시 세상에 내동댕이쳐질 때 다시 일어서는 웃음이다.

웃음과 울음 간의 긴장은 피에로의 화려한 색조 분장 안에서 끊임없이 출렁인다. 이따금 피에로가 박장대소하며 웃을 때, 그 웃음 사이로 넘쳐흐르는 눈물은 외로움이 편만한 이 시대를 연민한다.      


영화 <조커>에는 피에로 분장을 한 배우 호아킨 피닉스가 붉은 슈트를 입고 슬럼가 골목의 긴 계단을 춤추며 내려오는 장면이 있다. 호아킨 피닉스의 신들린 표정 연기와 해학을 품은 춤사위에 가슴 뻐근한 울림이 있어 넋을 놓고 그 장면을 반복 재생해 본 이들은 공감하리라. 웃픈 얼굴의 피에로가 주는 위로의 위대함을.     


그런데 요리조리 아무리 둘러봐도 페키니즈는 피에로의 화신인 듯 보였다.

페키니즈의 얼굴에는 어릿광대같이 상대를 무장해제 시키는 과장된 미소와 위트가 있고, 동시에 왠지 모르게 측은지심을 발동하게 하여 안쓰러워 보듬어 주어야만 할 것 같은, 모순된 양가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형상적 미스터리가 각인되어 있었다.      

영화 <조커>에서.
  They laugh at me because I am different. I laugh at them because they’re all the same.  
  사람들은 내가 다르다고 비웃지. 나는 사람들이 다 똑같아서 비웃는 거라고.       


영화 <조커>에서


페키니즈만의 형상적인 매력을 한마디로 설명해보라고 한다면, 그들의 비현실적인 가로형 안면 골격과 눈코입 간 배치의 익살스러운 부조화라고 답변하면 틀리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페키니즈들의 성격적인 매력은 역사적으로 황실견 출신답게 시크함과 도도함을 그 베이스로 가져가고, 그 시크함이 자기 기분에 따라 종종 넘치는 발랄함과 끼 부림의 애교로 전환되는 국면에서 발산된다.             


도솔이를 처음 만난 , 나는 가슴속에서 형언할 수 없는 벅차오름을 느꼈다. 그것은 살면서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종류의 영적인 기쁨이었다. 시간이 흘러 이해하게 된 바로는 그것은 일종의 뜨거운 부성애의 폭발이었고, 처음 맞이하는 이종(異種)간 새로운 관계성에 대한 미지의 설렘이었다. 


그때 솜털같이 작고 따뜻한 도솔이를 내 품에 안고서 나는 내가 다시 자학하지 않을 것임을 확신했다.       


전도솔!

너는 내 아들이다. 가슴으로 낳은  아들이다.     



그렇게 산통 없이 나는 도솔이를 낳았다. 시들어만 가던 내 삶은 도솔이와 함께 살이 오르기 시작했다.


           

*제목 -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노래 김완선)에서 차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