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화제의 책, 현재 미국 베스트셀러 1위 <불안한 세대>

by 리치보이 richboy
51U6lRPzsML._SY445_SX342_.jpg



지금, 미국에서 한 권의 책이 화제를 낳고 있다.

사회심리학자이자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 교수, 그리고 <바른 마음>, <나쁜 교육>, <바른 행복> 등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잘 알려진 '조너선 하이트' 교수가 쓴 책, 불안한 세대 <The Anxious Generation> 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디지털 세대의 스마트폰 사용이 낳은 집중력 저하 등의 심각한 부작용과 그로 인한 사회문제 등을 꼬집으며 SNS와 스마트폰 사용금지를 강력하게 주장한 책이다.


특히 이 책에서 미성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학습은 물론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 성장하는 '포유류의 정체성'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스마트폰이 아이들의 학습능력은 물론 인성, 나아가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서도 걷잡을 수 없는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강하게 경고하고 있다.


지난 3월 26에 출간된 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 책에 주목한 이유는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사회문제이지만 어쩔 수 없이 방관하고 있는 듯한 현상을 스마트폰의 산실이자 글로벌 SNS 기업의 총본산인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 책이 출간된 덕분이었을까?

공교롭게도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는 내년부터 14세 미만 아동의 SNS 계정 보유를 금지하기로 했으며, 유타주도 18세 미만 아동은 SNS 이용 시 부모의 허락을 받도록 하는 법안을 만들었다. 한편 호주에서는 16세 미만 아동의 SNS 사용 금지를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영국과 프랑스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상대로 스마트폰 판매 금지 정책을 검토 중이다.



XL (22).jpg
35371041.jpg
XL (23).jpg



나는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디지털 세대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와 학습능력 저하에 관련된 많은 책을 리뷰로 소개한 바 있다.



<<디지털 시대에 아이를 키운다는 것 북리뷰>>



<<도둑맞은 집중력 북리뷰>>


또한 곧 출간될 나의 새 책<내 아이 책 잘 읽는 방법(가제)>의 한 꼭지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깊이 다룬 적이 있다.


<<내 아이 책 잘 읽는 방법(가제)>>



얼마전 발표된 2023 대한민국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서도 학생들이 '책을 읽지 않는 주된 이유' 중 하나로 '시간이 없어서' 그리고 '책 이외에 다른 매체(스마트폰)가 있어서'라고 밝힌 바 있다.

요약하면 '책을 읽는 재미보다 훨씬 나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인스타 하고 유튜브와 틱톡을 보느라 책 읽을 시간이 없다' 정도 되겠다. 이 책에 의하면 미국 청소년들의 스마트폰은 하루 약 230 개 정도의 소식 알림이 뜬다고 한다. 뭔가에 집중하고 있다가 알림이 뜰 때, 그것을 보고 다시 집중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3분이 걸린다는 어느 연구결과를 이 뉴스에 대입하면 미국 청소년은 하루 종일 뭔가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에 놓여 있다고 봐야 한다. 이런 상황이 어디 미국 뿐일까. 미취학 아동도 자기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천국', 대한민국의 사정은 이보다 더 못할 거라고 나는, 확신한다.


나는 2011년 출간된 IT 미래학자 니콜라스 카 책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란 책을 읽고 스마트폰이 인간에게 끼칠 악영향을 짐작한 적이 있다. 이 책에서 카 박사는 "나는 책을 무척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어느 날 스마트폰이 생긴 이후 나의 책 읽기는 달라졌다는 걸 느꼈다. 예전에 책을 읽을 때 깊은 바다 속으로 잠수하는 식이었다면, 스마트폰이 생긴 이후 나의 책 읽기는 물 위에서 서핑을 하는 기분이 들었다."는 투로 말한다. 스마트폰과 친해진 이후 책읽기에 몰입하기가 너무 힘들었다는 뜻이다.


미국을 필두로 전 세계에 미성년자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경각심이 유독 높아진 요즘, 이 책이 끼친 영향이 분명히 있었을 거라 나는 짐작한다. 해서, 원서를 읽고 이 책을 설명한 유튜브 방송 중 괜찮은 콘텐츠를 소개한다. 국내 출간 전에 이 책에 대한 갈증을 콘텐츠를 통해 해소하기를. 무엇보다 이 책 소개를 통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richboy


<<교육 대기자 TV>>



<<뉴스 토마토>>



<독서는 물론 독서록도 잘 쓰고 우등생이 된 아이의 독서법을 소개합니다>


브런치에 올렸던 화제의 글들이 드디어,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제목은 <<아이성적 올려주는 초등독서법>> 입니다.


지금 온라인 서점과 전국 서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KakaoTalk_20241027_125611928.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초등 5학년이 쓴 독서록] 스플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