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또르쟈니 Feb 10. 2022

나 뜨개질 소질 있나 봐

나들이 갈 때  걸고  가고 싶어요

 초저녁 잠을 자고 났더니 밤 12시다. 내내 뒤척이다가 시계를 보니까 한 시간밖에 지나지  않았다. 잠자리에서 공상하는 거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곧장 일어났다. 갱년기 때도 그랬고 지금도 어쩌다 잠이 오지 않는 밤에는  수면제 역할에 제격인 책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그랬다. 그러던 사람이 요즘엔 한 가지가 더 늘어 낮에 하다만 뜨개질까지 하게 되었다. 뜨개질을 시작한 지가 벌써 3년째가 되는 것은 우리에게 코로나 19라는 불운이  닥친 때와 시기가 같다.  코로나19도 3년째, 뜨개질도 3년째.

이제 곧 코로나19는  역사 속으로 묻히면서 우리네가 겪는 질병의 한 형태로 남겠지만, 나의 뜨개질도 과연 그럴까.


 의구심이 드는 건 그것이  할 때마다 좋은 생각이 자꾸 들고 새로운 계획이 생기고 희망 뭐 그런 것이 꼬물꼬물 맘속에서 움직이는 것이 어찌 보면 중독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중독이 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주로 가방을 뜨는데 처음 그러니까 가장 처음에  가방의 형태를 만들어내기만 했는데도 내가 엄청나게 대단하게  여겨지고 뛸 듯이 기뻤던 기억으로 보면 어딘가 바보스런 데가  있는 것 같기도 한데  일단 그 후로도 날이 거듭할수록 솜씨라는 게  생기는 것 같아  보인다. 그래서 새로이 작품을 만들게 되고 또 감탄을 연발하고.


 사실 혼자서 자아도취에 빠져있는 것만은 아니다.  가족들의 평을 듣기도 하고 때때로 수정도 하고 그런다. 신작이 나오면 같이 뜨개질하는 지인들에게 들고 달려가면 서로 예쁘다고 칭찬해 주니까 실제로는 어떤지 모르지

만 '나 소질 있나 봐' 하며 속으로 좋아 겠는 거다. 혹여 간에  칭찬에 너무  목이 말라 있었던 건 아닐까?

백화점의 평온한 일상을 표현한 그림

 그런 가운데 얼마 전  필요한 게 있어서 몇 년 만에 백화점엘 갔다. 동행이 있어 구입할 것을 다하고 7층 차 마시는 곳을 찾아가 봤다. 예전엔 뭘 하나 더 팔까 하고 온갖 세일 물건을 가득 채워놓던 곳을 모두 비우고 널따랗게 차를 마시면서 즐길  수 있게

해두었다.  거기다 대형 그림 하나가 실제인 듯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안에는 들로 산으로 떠나는 형형색색의 사람들이  그려져 있었다. 그 그림은 어제를 말했던 걸까 아니면 돌아올 날에 대한 상상의 그림이었을까. 하여간 그 그림이 지금인 것처럼 사람들은  삼삼오오 앉아 차담을 나누고 있었다.


 그렇다면 내게도 4월의 설악산 봉정암 산행일정이 있지 않은가. 뜨개질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또 하나의 꿍꿍이가 생겨났다.

산에 오를 때 휴대폰 가방이 따로 있으면 가끔 사진을 찍거나 전화를 받을 때 편리하겠구나 하는 생각에 동행자 8명의 가방을 떠보기로 계획을 하게 되었지 뭔가.  구상 끝에 한 작품을 해봤더니 바닥 색이 좀 어설퍼 다른 방법으로 해봤다. 노력의 대가였는지 생각보다 훌륭한 게 나왔다.  


하루에 한 개만  뜨기로 하고 절대 무리는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뜨개질 도구들  정리미흡
첫번째 작품
세번째 작품
네번째 작품
아직  단추랑 장식이 덜된 작품

벌써 여러 개 떴고, 그래서 나의 사월은 언제 와도 당당하다.

이번 작품을 보면서 '나 뜨개질 소질 있나 봐' 하고

스스로에게  묻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물고기도 사람과 다르지 않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