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곤딩 May 29. 2022

호흡하기

제대로 된 호흡은 좋은 음악을 가져다 준다

마침 부모님의 지인 중 피아노를 전공하신 교수님이 있어 피드백을 받기 위해 교수님 댁으로 찾아갔다.

  

 

 연주를 보여드린 후 테크닉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하실 줄 알았는데 예상외로 다른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셨다.


"숨좀 쉬자, "


 틀리지 않고 완벽한 연주를 보여드리기 위해 미루고 미뤄왔던 자리였는데 오히려 그게 독이 된 듯했다. 이미 똑같은 방법으로 거의 1년간 연주를 했기에 처음부터 테크닉적인 것을 바꾸기엔 너무 늦었던 것이었다. 선생님이 유일하게 손봐줄 수 있는 부분은 느린 곡인 2악장이었는데 어김없이 그곳에서도 소리가 빠지지 않기 위해 매우 애를 썼고 그것이 오히려 음악적인 요소들을 다 가리고야 말았다. 나름대로 음악적인 부분을 더 노래하려고 했지만 아직은 급급한 게 너무나 티가 잘 나는 아마추어였다.


 "깊게 숨을 내쉬고 시작해보자, 남들이 들리게 크게 쉬어도 상관없어"


 숨을 내쉬며 가장 깊은 내면의 상태일 때 첫 음을 누르니 당연하듯 그다음 음들은 깊은 곳에서 좀 더 위로, 그렇게 한 음씩 수면 위로 올라와 기승전결이 느껴졌다. 한 프레이즈마다 스토리리가 생겨난 것이다.  


 그 스토리가 보임에도 불구하고 남들 앞에서 소리가 들릴 정도로 숨을 '후'하고 내쉰다는 행위 자체가 너무나 신경 쓰였다. 내가 전문가도 아니고 그런 행위 자체가 남들에게 너무 피아니스트인 척(?) 해 보이는 게 아닐까 또 아직 너무 많이 틀리는데 음악적 요소보단 일단 안 틀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닐까, 이런 잡다한 생각들이 마구마구 튀어나왔다. 그런 생각이 들면 들수록 나의 몸은 더 뚝딱거렸다.

 

 그나마 다행이었던 건 그런 의식행위가 내 인생에 도움이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고 최대한 그런 의식행위를 무시하고 철판을 깔았다. 내 내면의 가장 깊은 곳에 도달하는 것이 익숙해지도록 연습했다.

  

 예전부터 명상을 하면서 '숨쉬기'에 대한 위대함은 이전부터 알고 있었다.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 자체에 집중을 하다 보면 점점 생각이 비워져 오로지 나에게만 집중하고 싶을 때마다 줄곧 명상을 하곤 했다. 그러나 음악에도 이런 '숨'을 제대로 쉬면서부터 남들과 주변에 대한 생각들이 사라지고 오로지 나와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건 또 색다른 접근이었다.  결국 제대로 된 호흡은 나의 몸이나 음악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와 상관없이 온전히 그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게 아닐까 싶었다.


이전 15화 결국엔 그 속도가 내 것이 될거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