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l May 08. 2024

명문대, 대기업을 못 간 사람은 어떻게 되는 걸까?

인생을 살다 보면 없어 보이는 때가 온다.

이번 글 목차가 직장 내 괴롭힘이었는데, 그걸 기대하신 분들께는 조금 죄송하게 되었다.

나라는 작자가 늘 그렇듯이 글을 쓰다 보면 일단 저질렀던 것과 다른 길로 빠지곤 한다. 처음에는 생존형 글을 쓰려고 했는데 이 시기를 지나다 보니 가장 탈한국인처럼 행동하고 남과의 비교를 비판하던 내가 사실 가장 한국인스러운 사람임을 깨달았다. 그렇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제가 한번 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슬쩍 보고 안 본 척 마이웨이

나는 지금까지 고집을 부려왔다. 현실적이지 않은 고집인데 이게 무엇이냐, '전 직장보다 무조건 훨씬 좋은 곳을 가야만 한다.'는 것이다. 당연한 거 아니에요? 당연하죠 그런데 지금 현실이 당연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내 첫 직장, 나에게 고용 불안이라는 트라우마를 준 인턴을 한 직장은 대기업이었다. 그 기업에서 채용 취소를 당하다 보니 다들 '더 좋은 곳을 가라'라고 해줬다. 나도 그래야만 그들에게 복수하고 과거에 울던 나에게 면이 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기업보다 좋은 곳은 정말... 삼성, 현대, 엘지, SK... 이런 곳이었다. 애초에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너무 차이가 났다. 인턴 경험 덕인지, 공부를 나름 했던 덕인지 어떻게 대부분 서류합, 인적성합, 면접까지는 갔지만 최종 탈락을 해댔다.


그러다가 한 플랫폼에서 프리랜서로 일하고, 월급을 못 주겠다고 하여 전 직장으로 갔다가 퇴사를 했다. 당연히 또 3년 전 그 인턴때와 같은 마음이었다. 이 개자식들 내가 무슨 일이 있어도 훨씬 좋은 곳에 가서 복수를 하겠어. 문제는 그 전 직장의 그 부서 사람이 쓰레기들이었지 그 직장 자체는 업계나 중견 중 제법 쳐주는 회사였던 셈. 하지만 작년부터 취직은 훨씬 훨씬 어려워졌다. 아예 뽑질 않기도 했다.


그럼 이 경우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흠...노답이군.


그래, 작은 기업이라도 일단 들어가서 돈을 벌고 일을 배워서 경력을 쌓아야 했다. 그조차도 못한다면 비슷한 직종의 알바나 인턴 또 그조차도 못한다면 어떻게든 먹고살아야 하니까 보조직 계약직이라도 들어가야 했다. 이게 현실적인 걸까? 아니, 현실은 '지금 당장 그렇게 시작하더라도 인생 더 잘 될 수 있다. 그러니 지금은 일을 시작해라'이다.


하지만 나는 작은 기업에 가면 죽는다고 생각했다. 물론 한국이 중소(흔히 ㅈ소라고 불리는)와 대기업 격차가 크기도 하다. 단순 월급뿐 아니라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그런 부분도 말이다. 누구나 대기업 가고 싶지만 전 국민이 삼성 입사를 할 수는 없다. 그럼 나는 실패한 걸까? 대학 동기들 중 유일하게 졸업논문 상을 받은 나는 전공을 살리지 못했단 이유로 그들이 간 대기업과 비교도 안 될 정도의 작은 회사에서도 탈락하는 나는? 뭐 하나 꾸준히 못 해서 공백기가 생겨버린 나는 그러면 살아가면 안 될까?


세상이 그렇게 말하는 기분이었다.

아니 생각해 보니 나는 늘 나에게 그렇게 말해왔다.



강연들으러 간 서울대

거의 10년 전, 나는 반수를 했다. 대학교를 1학기만 다니고 수능을 다시 치는 것인데 1년을 꿇은 만큼 무조건 SKY를 가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8등급이 4등급 되기는 쉽지만 1등급이 100점 맞기는 어렵다. 엄청난 부담으로 수능을 망치고 복학 후, 나는 과탑을 노렸다. 그 짓거리를 했으니 이 대학교에서 짱이라도 먹어야만 그 과거를 보상받고 내가 실패하지 않았음을 모두에게 말해줄 수 있으니까.


어라, 이거

제가 앞에서 이야기한 제 이야기와 같지 않나요?


------


이런 생각들로 나의 20대는 1분 1초가 불행하고 불안했다. 지금 나에게 다가오는 것들에게 최선의 선택을 하면 되었는데, 잘 나가는 남들을 보며 저게 아니면 나의 방황이 실패로 치부되는 세상이었다. 한국이 유독 그런 나라라고 하지만 지금 한국에서 몇 년은 먹고살아야 하는 사람은 익숙해질 뿐이었다.


그렇다, 이게 5년의 취준회귀생활, 10년의 우울증과 불안증으로 20대를 날려버린 내가 깨달은 바였다. 아니, 그 시기가 내게 알려준 것이었다.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기업에 가고 연봉은 남들보다 잘 받아야 하고 시드를 모아서 투자를 제때 해야 하고 좋은 차를 타지 않으면 멍청하고...

이 명제는

모든 사람이 이룰 수 없다는 것과. 이 명제를 정확히 이루지 않아도 어떻게든 살아가진다는 것 말이다.

저렇게 살지 못할 바에야 죽음을 택하려고 했던 내가 남아있었다.

아니면 준비기간을 유예시키려는 고집 센 가난한 취준생만 있었다.


나는 다시, 눈앞의 모든 일을 받아들이기로, 좋은 곳이 안 나타나더라도 지금은 빠르게 일을 하는 것으로 스스로와 협의를 보았다.

물론 머릿속에서는 계속 울리는 이전 나의 목소리,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가 있지만. 그게 먹여 살려 주진 않더라고요.


나는 얼마든지 없어 보일 수 있었다.

이전 04화 준비기간은 없는 ‘삶’으로 치는 한국에서 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