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u Jul 26. 2024

양가감정

양가감정. 하나의 상황에 대해 동시에 상반된 감정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나는 행복하면서 한편으로는 분노를 느낄 때가 존재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그 사람이 서운하게 만들었을 때. 나를 힘들게 만들 때. 나는 그런 감정을 느낀다. 물론 이것들 모두 정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누구나 이런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같이 있을 때 행복하고 즐겁고.

또 서운할 수 있고.


특정한 포인트에서 이런 감정이 겹쳐오면 나는 이야기를 끝내려고 한다. 과연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그 사람과 솔직한 대화를 나기엔 상대가 벅차할 때도 있다고 생각하여 요새는 자제하려고 한다. 대신 나만의 대나무숲에 이야기를 한다. 그것이 상담실이든 어디든.


스스로가 혼란스럽기도 하며, 이런 나 자신은 무엇인지 고민이 들 때도 많지만 글을 쓰며 나는 나를 한번 더 글 속 거울에 비춰본다.


내가 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상황에 얽매이지 않는 것. 공격적인 것을 조절하며 선을 지키는 것. 그리고 시간이 지나며 받아들이는 것 그게 내가 찾아갈 방향이 아닐까.


모든 인간은 배우며 또 한 번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월, 수, 금 연재
이전 02화 맞춰간다, 아니 채워본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