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샐리 존스 Dec 22. 2021

슬픔이, 슬픔을, 슬픔에게.

 

  돌이켜 보면 나의 슬픔은 언제나 '상실'에서 비롯되었다. 내가 아무리 아등바등 애를 써도 나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낄 때, 나는 깊은 슬픔을 느낀다.



  어린 시절엔 공원에서 놓쳐버린 헬륨 풍선이 하늘 높이 둥실 날아가는 것을 보며 슬퍼했고, 긴 연휴가 끝나고 어른들의 손에 이끌려 집으로 돌아가는 사촌 동생들의 축 쳐진 등을 바라보면도 나는 슬펐다.



  나이를 먹을수록 자잘하게 슬픈 일들은 줄어들었으나(이 또한 생각해 보면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내가 느끼는 슬픔은 더 깊고 날카로웠다. 의료 사고로 온 몸의 피를 다 쏟아내고 요절한 작은 엄마를 보냈을 때, 작은 엄마가 남기고 간 선호가 계모의 손에 이끌려 우리 집을 떠나가던 날, 오토바이에 치어 죽어버린 얄리를 품에 안고 내 손에 퍼지던 따뜻한 체온을 느꼈을 때. 사랑했으나 더 이상 나의 것이 될 수 없었던 그들 때문에 나는 울었다.



  나는 슬픔의 기억과 상실의 경험이 많은 사람을 불행하다 생각하지 않는다. 떠나버린 것들로 인한 슬픔의 시간은 곧 지나가지만, 그들이 선물한 기쁨의 시간은 오래오래 우리 곁에 함께하므로.


  나에게 소중 것이 많아질수록 나는 더 많은 슬픔을 경험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 슬픔의 시간들을 두려워하지 않으려고 한다. 삶이 길어질수록 슬픔에 무뎌지는 사람이 아니라, 나에게 닥친 슬픔 앞에 무릎 꿇고 통곡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언젠가 그들이 내 곁을 떠났을 때, 더 많이 울고 더 많이 슬퍼할 수 있도록 온 마음을 다해 입 맞추고 포옹하고 사랑할 것이다. 어린 시절의 나처럼 생의 사소한 것들까지도. 더 많이 사랑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그 해 그 겨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