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각커피 Nov 20. 2020

바보 맞고 아는데!

따흐흑! 바보.






 대학을 졸업하고 신입으로 어떤 회사에 취직했을 때, 정말 실수를 많이 했다. 정해진 사수도 없이 입사하는 날 바로 일을 줬는데 학교에서 배운건 실전에는 정말 거의 쓸모가 없었고, 관련 학원도 다녔었는데 해당 업무에 활용하는 건 하늘과 땅 차이라 아무것도 모르겠고 정말 막막했다. 그 회사의 오래전 일을 그만둔 직원의 전화번호를 어렵게 구해 업무를 물어보고, 예전에 다녔던 학원 선생님께 연락해 업무에 대해 물어봤다. 실례인 건 알지만 내 코가 석자라 누구라도 도움이 된다면 부끄러움도 잊고 도움을 청했다.

 당시 야근은 당연하듯이 했는데 당시에 나는 일을 하면서도 내가 뭘 하고 있는지 정확히 몰랐다. 당장 마감은 정해졌고, 할 시람은 나뿐이라 이해는 못해도 그냥 하라니까 했다. 그렇게 엉금엉금 기듯이 하루하루를 버텼다. 일을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집에 와도 쉬는 것 같지 않았고 잠은 거의 들지 못하고 계속 악몽을 꿨다. 잘 해내고 있는 것처럼 굴었지만 내 실력이 들통날까 봐 상사가 부르면 어떤 내용인지도 모르면서 괜히 심장이 내려앉고 겁이 났다.  

 난 내 일을 하기에 너무 정신이 없었고 숨통이 조여오듯 한 마음으로 일을 하느라 당시의 그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혀 분위기를 읽지 못했다. 입사하고 몇 주만에 회사에 있던 자동 커피 머신이 빠지고, 주변 직원들이 한 두 명 그만둔다는 소식을 들었는대도 말아다. 회사가 점점 망해 가고 있다는 건 입사한 지 두 달이 돼갈 즘에야 알았다. 사장이 돈을 가지고 날랐다고 한다. 인턴기간이라며 정식 계약서도 쓰지 못했는데, 경력으로 쓸만한 게 없어 이번에는 정말 여기서 일 년은 버텨야 한다고, 그래서 어떻게든 잘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악을 썼는데. 사장이 잠적해 일한 월급도 받지 못하고 다시 취직 준비를 해야 한다니. 참담했다. 마음이 와르르 무너져 내렸다. 그 소식을 듣고 집으로 가는 지하철 구석에 서서 계속 울었다. 취직 준비만 2년째, 나이는 들어가고 일은 잘 해내지도 못했고, 이런 영세한 회사에라도 붙어서 어떻게든 살아보겠다고 마음을 끓이며 아등바등한 내가 정말 바보 같았다.


너무 속상해서 친구한테 이 일을 말했다.

"나 진짜 바보 같아.. 한두 명 그만둔다고 그럴 때 이유라도 물어볼걸. 어떻게 들어가도 그런 곳만 들어가지?" 

이 말을 듣더니 친구는 

"이그, 바보. 그러니까 처음부터 잘 좀 알아보고 들어갔어야지." 하며 맞장구쳤다. 


근데 이상하게 ‘바보’라는 말을 다른 사람한테 들으니 마음이 욱하며 화도 나고 더 속상한 거다.

 친구는 내가 했던 말 그대로 맞장구친 것뿐이고 위로해준다고 한 말이었다. 지금 들으면 상처 받지 않았을 말인데 그때 그 말이 아직도 따끔거리며 기억나는 걸 보니, 그땐 정말 속상했나 보다. 그 당시 나는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해’의 줄임말)처럼, 상대방에게 듣고 싶었던 위로의 멘트가 있었던 것 같다.

 실력이 모자랐지만, 그래도 넌 그 실력을 극복해보려 열심히 했다고. 회사는 잘못 들어갔지만, 넌 정말 버텨보려 최선을 다했다고. 야반도주에 월급도 안 주고 망해버린 회사가 잘못된 거지 취업난에 어디든 들어가고 싶었던.. 네 간절함이 잘못이 아니라고.

 아무리 내가 그 순간 나를 자책했어도, 자책의 크기만큼 나는 나를 사랑하고 있었다. 마음속 또 다른 내가 ‘잘못한 나’에게 하는 비난도 용서하게 만들 만큼 나는 나를 열렬히 사랑하고 있었다.

 내 전부 또는 나의 어떤 부분이 싫다면, 내가 나에게 하는 비난의 생각, 그 말 그대로 누군가가 내 sns 댓글에 남겼다고 상상해본다. 내가 너무 못났고 속상하다가도 발끈 피가 거꾸로 솟는다면 아직 난 나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증거이자 아직도 여전히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종종 살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 그런 어느 날이 있어요.

그런 날들의 소소한 단편을 올립니다.






브런치에서 연재한 집순이 이야기가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오늘도 집순이로 알차게 살았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665952




작가의 이전글 아무것도 안 하고 쉴 때 더 우울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