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욱 교수 Nov 25. 2022

어떤 맥주를 좋아하세요?

EBC와 SRM, IBU


맥주는 호불호가 딱히 없는 좋은 술이다.

물론,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려야 한다라는 번거로움은 있다.


맥주 제조에 사용되는 천연 식물 '홉'은 전통적으로 '이뇨작용'이 있다.
홉은 천 년 이상 재배되었고 결핵과 방광염, 부인과 질환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홉은 진정, 최면, 항우울제,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균 작용, 소화 촉진과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준 조절에도 효과가 있다는 약리적 연구 결과가 있음.


맥주는 남성보다는 여성한테 더 좋다.


퇴근 후 동료와 가볍게 한 잔 하기도 좋고

밤늦은 시간에 카타르 월드컵 축구 경기를 관전하며 치킨들과 함께 손을 올리며 대~한민국을

응원하기에도 반드시 맥주가 함께해야 진정한 응원 모드가 완성된다고 본다.


맥주는 보통 4~5%의 도수로 다른 술과 달리 '거품'이 있는 황금 보리빛의 술이다.

빛깔만 황금 보리빛이 아니라 실제로 만들 때도 '몰트'라고 하는 싹이 튼 보리를 분쇄해서 사용한다.

맥주색은  EBC(European Brewery Convention)와 SRM(Standard Reference Method)

테이블로 색상이 규격화되어 있다.

※ SRM은 '미국양조화학자협회'에서 맥아즙이나 맥주의 색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기준이다.


SRM과 EBC에 대해 머리 아프게 생각하지 말자.

EBC는 SRM의 2배다(수치에 예민하다면 정확하게 1.97배다.).


EBC = SRM × 2


안산 술 공방에서 만드는 수제 맥주의 EBC를 예로 들어보면 EBC 값은 아래와 같다.


필스너(Pilsner) = EBC 4

IPA(인디아 페일 에일) = EBC 16

비터(Bitter) = EBC 32

포터(POTTER) = EBC 48

스타우트(Stout) = EBC 80(최댓값)


맥주 색과 맥주 도수가 반드시 일치하는 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필스너류가 가장 약하고 색상이 투명한 반면에 스타우트가 색이 가장 도수가 높고

색이 진한 보리 색(흑색)이다. 그래서 스타우트를 '흑맥주'라고 한다.

아래 테이블에 맥주 종류별 색상 코드값이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기호의 맥주 이름을 찾아보고 EBC, SRM값과 비교해보자.


몰랐던 상식을 알아가는 것,
Knowledge is fun이다.


맥주 색만 색상표가 있는 건 아니다.


맥주 특유의 쓴 맛도 등급이 있다.

국제 쓴맛 규격(IBU, International Bitterness Unit)

IBU는 맥주 홉을 끓이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이소알파산의 농도를 나타낸 것이다.

맥주 홉은 열매식물로 산성을 띄는 알파산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오랫동안 끓이면 알파산의 화학적 구조가 바뀌면서 이소알파산이 된다.

이소 알파 산은 쓴 맛을 낼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 소독작용도 해서 맥주를 오래 보관하고 유통할 수 있게 한다.

맥주의 중요한 맛을 결정하는 이소 알파 산은 빛에 약한 단점이 있다. 빛 중에서도 가시광선(자외선) 영역대 파장에 민감해서 분해가 되고 썩은 계란 냄새를 만든다. 그래서 대부분의 맥주병은 자외선을 차단하는 갈색병 형태로 만든다. 만약 투명병에 들어진 맥주라면 햇빛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빛을 차단하는 빛 차단율은 갈색병이 가장 좋고, 다음이 초록색(테라 같은), 투명병 순이다.


투명한 병에 들어있는 맥주는 변질되기 쉬운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다.

앞서 말한 맥주를 만들 때 사용하는 홉은 홉 필렛을 말하는데 생산, 제조적인 측면에서

홉 필렛은 비싸고 효율이 좋지 않아 수제 맥주, Craft Beer의 가격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수제 맥주가 비쌀 수밖에 없다.

 

대량으로 제조하는 맥주는?

가격 때문에 홉 필렛을 사용할 수 없다. 홉 필렛 대신에 '변성홉추출물'을 사용한다.

'변성홉추출물'을 MHE(Modified Hop Extract)라고 하며 홉의 열매를 분쇄한 후 추출해서

이성화(pre-isomerzation)시킨 후 여기에 수소(H) 또는 수소화 붕소 나트륨을 첨가, 환원, 정제해서 얻어진다.


맥주의 라벨을 잘 살펴보자.

호프 필렛을 사용한 맥주와 호프 추출물 또는 변성 호프 추출물을 사용한 맥주는 전혀 다른 맥주다.


justbeerapp.com/ 맥주 홉




안산술공방 100% 수제 맥주는 공장에서는 비싸서 엄두도 못 내는 홉 필렛, 그중에서도

최고급 재료만으로 만든다. 이름을 걸고 술을 만드는 대원칙은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

100년 후에도 변함없는 멋진 술의 세계를 함께 할 수 있길......


- 안산술공방 이정욱 작가

- 공방 주소: http://kwine911.modoo.a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